2019 제10회 젊은작가상 수상작품집
박상영 외 지음 / 문학동네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문학동네에서 주관하는 등단 10년이내의 젊은작가들의 중단편중에서 7~8편을 뽑고 대상을 정하지만 따로 상금에 차등을 두지 않는 젊은작가상이 벌써 10회째를 맞이하였고 이번의 대상수상작가는 작년에 (알려지지 않은 예술가의 눈물과 자이툰 파스타) 젊은작가상을 수상하였고 동명의 제목으로 첫 소설집을 내신 박상영작가님이더군요.
제목은 (우럭 한 점 우주의 맛)이던데 제목만 봤을 때에는 약간 병맛같은 이야기가 아닐까했지만 읽어보니 꽤나 진지한 이야기였고 또 잘 읽혀져서 대상받을 만 하구나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박상영작가님외에도 6명의 젊은작가님들도 같이 수상하셨는 데 김희선작가님의 (공의 기원)은 간발의 차로 먼저 출간된 두번째 소설집 「골든 에이지」에서 이미 읽어봤으므로 이번엔 해설만 읽었습니다.
백수린작가님의 (시간의 궤적)은 황종연문학평론가님의 말씀처럼 작가님의 이름이 기재되지 않아도 이 작품은 백수린작가님의 작품이라는 것을 확신할 수 있었습니다. 아직 읽어보지 않은 (고요한 사건)이나 (여름의 빌라)와 함께 실릴 세번째 소설집이 나오기만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주란작가님의 (넌 쉽게 말했지만)은 별 다른 내용이 없는 데도 뭐랄까 눈길이 갔다고 해야하나 가볍게 읽었고 작년 (더 인간적인 말)에 이어 올해도 수상하신 정영수작가님의 (우리들)을 읽으면서 역시 「애호가들」에서 느꼈던 것들을 이 단편에서도 고스란히 느낄 수 있었습니다.
(시절과 기분)도 후보였던 김봉곤작가님의 (데이 포 나이트)를 읽다가 이작가님이 영화를 전공하셨구나라는 사실을 뒤늦게 알아챘는 데 아마도 첫 소설집이었던 「여름, 스피드」에서는 크게 부각되지 않았던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등단작 한 편으로 수상하신 이미상작가님의 (하긴)의 김보미나래라는 이름이 인상깊었고 저또한 남들은 유치원때부터 외운다는 구구단을 다 외우지 못해서 매번 남아야했던 초등학겨 2학년때의 기억이 떠올랐습니다.
사실 저는 앞서나온 젊은작가상 수상작품집을 읽고 리뷰를 쓸때에도 언급을 했지만 저는 작가님들이 계간지나 지면에 발표한 중, 단편들과 또 연재하는 장편소설들을 찾아서 읽지 않고 오롯이 단행본으로 나오게 되면 읽는 편입니다.
물론 5500원이라는 절대 부담되지 않는 가격이 가장 큰 우선순위이긴 하지만 앞으로 계속해서 나올 젊은작가상 수상작품집을 2017년에도 작년에도 올해에도 기다렸지만 계속 기다리게 될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