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의 나라
김소윤 지음 / 도서출판바람꽃 / 2018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처음에는 출간되었지만 그냥 지나쳤었는 데 은행나무에서 출간될 예정인 「정난주 마리아 - 잊혀진 꽃들」로 6회 제주 4.3평화문학상을 김소윤작가님이 수상하셨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뒤늦게 찾아보니 지난 2월에 소설집「밤의 나라」를 내셨고 또 알고보니 자음과모음에서 하던 ‘나는 작가다‘에서 「코카브 - 곧 시간의 문이 열립니다」로 당선(원래는 아직 읽어보지 않은 「지금 죽으러 갑니다」의 정해연작가님도 「더블」이라는 작품으로 당선되었지만 주최출판사의 사정으로 무산되었고 다른 출판사에서 출간되었다는 소식만 들었어요.)되었다는 사실도 알게 되었습니다. 기억에서 사라졌지만 저는 「코카브 - 곧 시간의 문이 열립니다」를 읽었던 것이 분명 기억납니다.
그래서 뒤늦게나마 읽어보았습니다.
앞서 읽은 김우남작가님의 「뻐꾸기 날리다」처럼 「밤의 나라」에 실린 단편들 대부분이 취약계층의 여성들이 등장하였는 데 자유로운 남한을 꿈꾸며 탈북한 여성들이 남한에서도 그다지 자유롭지 못한 채로 살아가거나(밤의 나라), (붉은 목도리)
소리가 들리지 않아 결국 아이를 죽음에 이르게 하여 자신의 아이만큼은 자신처럼 되지 않게 하려고 했으나 어쩔 수 없이 보육원에 아이를 맡기고 떠나는 여성(듣지 못한 말), 자신이 애지중지 키우던 닭을 조류독감으로 인해 모조리 살처분당하자 분노하며 자신을 먹여주고 재워주며 노동력을 착취시키던 곳을 떠나는 은정(그해, 봄)의 이야기도 인상깊었지만 제가 가장 인상깊게 읽었던 것은 ‘코피노‘의 삶을 버리고 한국인이 되고자 ‘조이‘라는 이름에서 ‘조희‘로 바꾸면서까지 했으며 한국남자와 결혼했으나 갑작스러운 사고로 세상을 떠나야 했던 필리핀 아내의 고향으로 떠나는 최운정의 이야기 (괜찮습니다, 나는)이었습니다.
사랑하는 아내를 갑작스럽게 잃고 일에 매진하던 최운정이 회사로 부터 일주일 휴가를 받고 아내의 고향 필리핀으로 가 마사지일을 하던 장모 에리카와 조이의 동생 호세를 만나 한국에서 자신외에 사랑받지 못하고 차가운 시선만을 받아야 했던 조이가 부모로부터 사랑받으며 살아왔지만 국적이 서로 다른 부모의 차이를 극복하지 못하고 한국으로 도망치듯 떠나야만 했던 것을 알게되며 아내를 비로소 떠나보낼 수 있게 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
끝내 사고로 돌아오지는 못했지만
‘난 기다렸어, 만약 사고만 없었다면, 그 아이는 반드시 돌아왔을 거야. 시간이 걸렸을 뿐.‘이라고 최운정에게 말하던 조이의 엄마 에리카같은 사람이 제게도 있었다면 좋았을 것이라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마지막에 실린 (화려한 장례)역시 갑자기 증발된 것처럼 사라져버린 누나 은영이를 증오하던 현수가 마지막에 은영의 흔적들을 모두 불태워버리며 그야말로 ‘화려한 장례‘를 치루는 모습도 생각이 납니다. 은영이 사라지자 시간이 멈춰져버린 부모님도.
하반기에 나올 예정인 「정난주 마리아 - 잊혀진 꽃들」이 기대가 됩니다.
김소윤작가님, 제 마음에 파문을 일으켜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