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스테르담행 완행열차
박찬순 지음 / 강 / 2018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예순에 늦깍이로 신춘문예에 당선되어 등단하신 박찬순작가님의 세번째 소설집 「암스테르담행 완행열차」가 출간되었고 저는 뒤늦게 읽게 되었네요.
첫 소설집 「발해풍의 정원」이 2008년 말에 나와서 제가 도서관에서 빌려보기는 했지만 읽어보지는 않았고 두번째 소설집인 「무당벌레는 꼭대기에서 난다」가 2013년 11월에 문학과지성사에서 출간되었지만 이상하게도 손이 가질 않았던 것 같아요.
그래서 이번에 출간된 「암스테르담행 완행열차」가 제겐 박찬순작가님의 첫책이 되었는 데 얼마전 동인문학상 본심에 전아리작가님의 세번째 소설집 「옆집 아이는 울지 않는다」와 함께 올랐다는 기사를 읽고 제가 주기적으로 가고 있는 작은도서관에서 빌려 보게 되었습니다.
표제작을 포함해 총 11편의 단편이 실렸는 데
마치 연주단의 공연을 바로 앞에서 듣는 듯한 기분이 들었고 죽은 남편의 무덤을 찾아가 먼저 가버린 친구에게 행하던 현우의 몸짓과 애도가 인상적이었던 (재의 축제), 자신의 왼쪽 넓적다리에 줄을 매달고 오른 발로만 점프하여 드로잉을 하던 예술가가 등장하던 (아그리파를 그리는 시간)과 세월호 침몰로 인해 동생을 잃게 된 형이 자원봉사를 하며 동생의 부재를 느끼게 되는 (아홉번째 파도)도 인상깊었습니다.
그외에 가깝다면 가깝고 아직 멀다면 멀 2040년의 세계를 그린 (달팽이가 되려 한 사나이)와 시를 사랑하는 이란인들의 (테헤란 신드롬)까지 11편의 단편 다 깊이가 묻어 나는 작품들을 읽을 수 있어서 뜻깊었던 것 같습니다.
박찬순작가님, 감사합니다.
그리고 늘 건강하셨으면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