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일기는 읽지마세요, 선생님 우리문고 13
마가렛 피터슨 해딕스 지음, 정미영 옮김 / 우리교육 / 2007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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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이 가장 싫어하는 숙제 중 하나가 일기 쓰기이다. 나도 초등학교 시절에는 그랬던 것 같다. 그런데 중고등학교 시절 이런저런 고민거리가 많았을 때에는 학교에서 쓰라고 하지 않아도 일기가 저절로 쓰고 싶어졌다. 친구에게 못 다한 이야기, 부모님 때문에 속상했던 일, 동생과 싸웠던 일 등 말로는 다 못한 말을 일기에 쓸 때 얼마나 후련했던가.

아이들이 이런 묘미를 잘 알았으면 한다. 또 이렇게 되려면 일기 검사가 없어져야 하고 말이다. 초등학생 때 강제적인 일기 쓰기에 질려 버리니까 아이들이 중고등학생이 되더라도 자발적으로 일기를 쓰지 않는 것 같다. 그래서 이 책의 던프리 선생님이 더욱 현명해 보인다.

이 책의 주인공 티시 보너의 담임 선생님인 던프리 선생님은 아이들에게 일기 쓰는 습관을 들이기 위해 일기 숙제를 내준다. 하지만 일기의 내용 검사는 하지 않겠다고 한다. 이를 보증하기 위한 장치로, 일기의 주인이 일기 첫머리에 내용을 읽지 말라고 표기해 두면 전혀 내용을 읽지 않겠다고 약속한다.

티시 보너는 이 말에 재미를 느껴 열심히 일기를 쓴다. 티시 보너는 처음부터 ‘읽지 마세요’라고 일기 첫머리에 적어 놓으면서 일기를 쓰기 시작하는데, 던프리 선생님이 그 약속이 지키는지 확인하기 위한 첫 장부터 자신의 비밀 이야기를 털어 놓고 일기 검사 후 선생님에게 그 내용을 슬쩍 떠본다. 그 결과 선생님이 약속대로 일기를 읽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된다.

그 후부터 티시 보너는 일기 첫머리마다 ‘제발 읽지 마세요’라는 표시를 하고 자기 생활과 감정을 솔직하게 적는다. 그렇게 일기를 쓰다 보니 어느덧 일기 쓰기가 마음의 위안이 된다. 일기 쓰기 덕분에 집을 나갔다 다시 돌아온, 그래서 밉고 불편했던 아빠도 참을 수 있게 되고, 아빠가 다시 집을 나간 뒤 엄마마저 아빠를 찾으러 집을 나간 몇 개월을 동안을 아르바이트로 돈을 벌면서 홀로 동생을 돌볼 수도 있게 된다. 그리고 나중에 자기 혼자서만이 감당할 수 없는 생활이 되었을 때에 던프리 선생님에게 구조 요청을 할 수 있는 수단으로 이 일기장을 활용할 수도 있게 된다.

  마지막 일기에 쓰인 '부디 읽어주세요'라는 티시의 애원이 마음을 너무 아프게 했다. 하지만 다행히다. 티시가 던프리 선생님 같은 부모를 만나서.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티시 부모 같은 사람들도 있지만 세상에는 프리 선생님 같은 좋은 사람들도 많다. 이 책을 통해 많은 사람들이 세상에는 힘들 때 기댈 수 있는 사람이 적어도 한두 명은 있다는 것을 깨달았으면 한다. 그리고 먼저 손을 내밀어야 잡아주는 사람도 있을 수 있음을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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