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그림 속 우리 얼굴 - 심홍 선생님 따라 인물화 여행
이소영 / 낮은산 / 200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진 대용으로 예전부터 초상화를 많이 그려왔고 다양한 작품에서 인물에 대한 묘사가 많았던 서양과 달리, 우리 동양화에서는 초상화나 자화상을 제외하면 일반적으로 인물에 대한 묘사를 자세히 하지 않았다. 마치 인물도 풍경 속의 일부인양  작게 그려져 있고 섬세하지도 않다. 그래서 우리 그림 속에 그려진 인물의 특징이 거의 기억나지 않을 뿐 아니라 인물에 대한 표현 방식이 궁금했다. 

 그런데 이 책을 보니 의외로 우리 그림 중에서도 인물을 표현한 작품들이 꽤 있었다. 이 책의 표지가 된 조선 후기의 유학자인 황현의 인물화를 비롯해 그보다 훨씬 전에 그려진 강세황의 자화상, 공재 윤두서의 자화상, 조 씨 삼형제를 그린 초상화, 조선 후기 학자인 황현의 사진을 보고 그린 인물화 등이 있었다.

  이밖에도 이 책은 고구려 시대의 무덤 속 벽화, 암구대 반각화 등을 비롯해 인물이 등장하는 풍속화나 그림들을 통해 우리 조상들의 생김새와 그림 그리는 방식을 자세히 설명해 준다. 앞서도 말했지만 우리나라 그림에서는 인물이 큰 비중 없이 그려지다가, 김홍도의 풍속화와 신윤복의 미인도 시대부터는 사람들이 그림 속 주인공으로 등장하게 된다.

  사람은 본래부터 자신을 표현하고자 하는 마음을 갖고 있다. 신석기시대의 유물인 얼굴 모양의 조가비를 보면 사람들이 자신의 모습을 그리는데 얼마나 관심을 가졌는지를 알 수 있다. 그럼에도 우리 그림에서 인물에 대한 그림이 부족했던 것은 종교적인 영향이나 사상적인 영향도 있는 것 같고 남겨진 작품이 없긴 때문인 것 같다. 이 책에 이런 설명이 자세히 나와 있지 않아 아쉽지만, 현존하는 그림들을 통해 우리 조상들의 인물 표현방식의 특징을 엿볼 수 있어 흥미롭다.

  또한 여러 인물화를 살펴보면서 지도에 따라 직접 자기 모습을 그려볼 수 있는 워크북이 있어서 한층 재미있다. 시대에 따라 미인이나 인물을 바라보는 시각도 달라지는데 이 책을 통해 그런 변화를 조금이나마 느낄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