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디딤돌 초연산 4A - 3학년~4학년
디딤돌 편집부 엮음 / 디딤돌 / 2009년 11월
평점 :
절판
아이들이 시험을 볼 때 시험 시간이 부족하다고 느끼는 과목이 수학일 것이다. 아마 학년이 올라가면 올라갈수록 이런 느낌은 더 강해질 것이다. 따라서 고학년이 될수록 연산 속도가 중요해진다고 한다. 또, 아이들이 틀린 문제를 살펴보면 연산에서 실수하는 바람에 틀리는 경우도 많음을 볼 수 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는 많은 연산 문제를 풀어봄으로써 연산 속도를 높이고 연산의 정확성을 높이는 방법밖에 없을 것이다.
이번에 디딤돌에서 선보인 <초연산> 시리즈가 바로 이런 문제점들을 해소하기 위해 내놓은 연산력 향상 문제집이이다. <초연산> 시리즈는 유치부터 초등 4학년 수준까지 5단계로 나뉘어져 있으며 각 단계별로 4권으로 구성돼 있다. 각 단계에는 초등 교과 내용을 기반으로 수학 공부에 꼭 필요한 연산 원리와 개념을 다양한 문제 유형으로 정리돼 놓았다. 또한 계산 시간을 체크할 수 있는 전용 초타이머가 있어서, 계산 시간 단축에 더욱 신경을 쓸 수 있게 해놓았다.
각 권에는 하루 2장씩 6주 동안 학습할 문제가 수록돼 있다. 각 주마다 개념 학습이라고 해서 만화를 통해 계산 원리와 개념을 설명해 주는 페이지가 있고, 그 다음부터 4일 동안 관련 문제를 푸는 방식으로 되어 있다. 마지막 5일째에는 1주일 동안 학습한 내용을 평가하는 문제와 교과서와 연계된 사고력 연산 문제, 게임 연산이라고 해서 학습 내용과 게임을 연계한 문제를 실어 놓았다. 보통 연산력 문제집들을 똑같은 유형의 문제들을 계속적으로 반복해 놓았기 때문에 아이들이 쉽게 싫증내게 되는데, <초연산>에는 이런 문제를 없애기 위해 문제 유형은 날마다 다르게 해놓았다.
내 아이들을 보니까 수학의 연산 속도는 얼마나 문제를 많이 풀어보느냐에 따라 달라지는 것 같다. 아무래도 문제를 많이 푼 사람이 빠를 수밖에 없다. 따라서 이런 전문 연산 문제집으로 꾸준히 공부한다면 계산력 향상에서 분명한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더욱이 이 책처럼 일주일에 5일씩 꾸준히 2장씩 공부한다면 끈기도 키울 수 있을 것 같다.
그리고 이 책만이 가진 재미있는 특징은 책 앞쪽에 들어 있는 ‘성실학습 확인서’이다. 학생과 부모가 학습에 임하는 자세를 약속하는 페이지인데, 새롭고 흥미로운 것이어서 아이가 공부 의욕을 불태울 수 있을 것 같다.
단점은 전용 초타이머를 따로 구입해야 한다는 점. 전용 초타이머가 있으면 아이들이 작동하기 편해서 좋긴 하겠지만, 전용 초타이머 없이도 집에 있는 초타이머를 활용할 수 있게 본문에 목표 계산시간을 적어놓았더라면 더 좋았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