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상주의 - 영원한 빛, 움직이는 색채 마로니에북스 아트 오딧세이 1
가브리엘레 크레팔디 지음, 하지은 옮김 / 마로니에북스 / 2009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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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천예술회관에서 오늘까지 열린 인천아트페어에 다녀왔다. 나는 그림에 대해 아는 것은 거의 없지만 그저 그림 보는 것이 좋아서 들렀다. 미술에 관한 어떤 책을 보니까 미술은 화가들이 세상을 보는 눈이라는 글이 적혀 있었다. 나와는 다른 눈을 가진 여러 화가들의 다양한 그림을 보고 오니 사람은 다양하고 세상은 넓다는 생각을 다시금 해보게 된다.

  현대미술에 대해서는 거의 아는 바가 없어서 제대로 본 것인지는 모르나, 오늘 본 작품들은 저마다 특징이 있어서 이 책에서 말하는 인상주의처럼 어느 한 화파로 묶을 수는 없을 것 같다. 그런데 참 특이한 것은 내가 잘 아는 화가들은 대부분 인상주의 화가였다. 고흐, 모네, 마네, 고갱, 르느와르, 쇠라 등...... 이는 아마 그만큼 인상주의가 미술의 역사에서 차지하는 부분과 끼치는 영향력이 컸다는 의미인 것 같다.

  나는 그들 중 네덜란드의 화가 고흐를 좋아한다. 그의 작품 <별이 빛나는 밤>을 본 이래로 그가 좋아졌다. 별이 흐르는 듯한 환상적인 밤 하늘 풍경이 너무나 멋졌기 때문이다. 내가 좋아하는 여러 가지의 파란색과 노란색이 아름답게 조화를 이루고 있는 점도 좋았다. 그런데 고흐의 그림은 가까이서 보는 것보다 다소 멀찍이 떨어져서 보는 것이 무슨 그림인지도 분명히 알 수 있고 멋이 있다. 빛의 효과를 넣었기 때문에 그런 것 같다. 점묘법을 많이 쓴 쇠라의 작품 같은 것은 더 멀리서 봐야 한다고 한다.

  이처럼 빛의 효과를 중시한 것이 고흐를 비롯한 우리가 많이들 알고 있는 근대 미술가들이 속하는 인상주의의 특징이라고 한다. 이들은 종교적인 주제화를 그리거나 초상화를 주로 그렸던 그들 이전의 화가들이 주로 그렸던 정형화된 틀에 갇혀 있던 기존 회화들과는 달리,  세상을 달리 그렸으며 자연과 인간의 모습을 진실되게 보여주려 했다고 한다. 그 덕분에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게 되었다고 한다.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도 물어도 인상주의에 속하는 화가들을 좋아할 것이다. 레오나르도 다 빈치나 미켈란젤로 같은 르네상스 시대의 화가를 제외하면.

  이 책은 모네의 <인상, 해돋이>에서 그 이름이 비롯된 인상주의의 특징과 그 주요 화가들을 안내해준다. 1874년 4월 15일 시작된 제1회 인상주의 전시회를 시작으로 1881년에 있었던 제6회 인상주의 전시회까지 소개하면서, 매 회마다 작품을 출품했던 작가들에 대한 소개와 그들의 주요 작품들에 대해 설명해 놓았다. 뿐만 아니라 인상주의가 등장하기 전의 프랑스 미술의 상황과 살롱전에 대해서도 알려주고, 인상주의가 미술사에 끼친 영향에 대해서도 알려준다. 이밖에도 후기인상주의에 대한 소개와 프랑스 이외 국가에서의 인상주의 움직임에 대해서도 알려준다.

  책의 분량을 보면 놀랄 것이다. 419쪽에 이르는 분문에 아주 많은 화가들과 그들을 작품들을 수록하고 있다. 아마 이 화가들의 이름과 작품들만을 알아도 세계 주요 미술관에 작품이 소장된 화가들의 반쯤은 알게 되는 셈이 될 것 같다.

  때로는 우리가 책이나 미술관에서 익히 봤던 작품들도 있고 처음 보게 되는 작품들도 있어서 더욱 흥미롭다. 인상주의 움직임이 활발할 때에는 과학에서도 많은 진전이 있었고 정신적으로도 사람들이 계몽이 되는 시기였다. 마치 어둠 속에 빛이 비추듯이 말이다. 아마 그런 느낌들이 그림에도 영향을 주어서 빛이 나게 하고 생동감이 있게 했던 것 같다. 그림 역시 시대적 산물이라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아무튼 세계 유명 화가들의 작품을 마음껏 볼 수 있어서 무척이나 행복하게 만드는 책이다. 이런 책 한 권 갖고 있다는 것만으로도 문화적인 자존감이 높아질 것 같다. 괜히 뿌듯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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