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은 전염성이 있으므로 긍정적 감정에 대한 공감이 기분을 좋게 해줄 수 있다.
넛지nudge는 사소하고 미묘한 변화로 사람들의 행동에서 큰 변화를 유도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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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감의 넛지는 어처구니없을 정도로 단순한 일일 수도 있다. 가장 단순한 넛지는 다른 사람의 감정을 생각하는 것에 대해 사람들에게 대가를 지불하는 방법인데, 물론 이는 가장 냉소적인 인간관에서 나온 넛지이기도 하다. 이 방법을 사용한, 내가 가장 좋아하는 연구는 내가 상당히 자주 받는 질문에 답을 주기도 한다. 그 질문은 바로 ‘여자가 남자보다 공감을 더 잘하는가?’이다. 이런 상투적인 고정관념은 꽤 깊이 뿌리내리고 있고, 여자가 실제로 남자보다 더 공감을 잘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연구도 많다. (…) 그러나 남자들은 공감할 수 없는 존재라기보다는 단순히 공감할 노력을 기울일 계기가 없었던 것일지도 모른다. 만약 그런 경우라면 제대로 된 유인책이 그들의 행동에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한 연구에서는 남녀 참가자들에게 사람들이 감정적인 이야기를 하는 비디오를 보게 한 다음 비디오 속 화자가 어떤 감정을 느꼈을지 맞혀보라고 했다. 여기서 남자들은 여자들보다 감정을 잘 알아맞히지 못했다. 후속 연구에서는 화자를 정확하게 이해하는 사람에게 돈을 지불한다고 말했다. 그러자 공감의 성별 격차가 사라졌다. 몇 년 뒤 또 다른 연구팀은 이성애자 남성들에게 여자는 ‘세심한 남자’에게 매력을 느낀다고 말했다. 이 사실을 알게 된 남자들은 열성적으로 공감에 노력을 기울였다. 매력적인 사람이 옆을 지나갈 때 배에 힘을 주는 것과 비슷한 행동을 감정 차원에서 한 셈이다.
감정은 정말 레빈이 말한 줄다리기처럼 작동하는 게 맞았다. 인식하든 못하든, 당신은 슬픔이나 기쁨, 불안의 대가와 이점을 끊임없이 저울질하고, 당신의 목적에 도움이 되는 감정을 선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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