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은 전염성이 있으므로 긍정적 감정에 대한 공감이 기분을 좋게 해줄 수 있다.

넛지nudge는 사소하고 미묘한 변화로 사람들의 행동에서 큰 변화를 유도하는 것이다.


공감의 넛지는 어처구니없을 정도로 단순한 일일 수도 있다. 가장 단순한 넛지는 다른 사람의 감정을 생각하는 것에 대해 사람들에게 대가를 지불하는 방법인데, 물론 이는 가장 냉소적인 인간관에서 나온 넛지이기도 하다. 이 방법을 사용한, 내가 가장 좋아하는 연구는 내가 상당히 자주 받는 질문에 답을 주기도 한다. 그 질문은 바로 ‘여자가 남자보다 공감을 더 잘하는가?’이다. 이런 상투적인 고정관념은 꽤 깊이 뿌리내리고 있고, 여자가 실제로 남자보다 더 공감을 잘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연구도 많다. (…) 그러나 남자들은 공감할 수 없는 존재라기보다는 단순히 공감할 노력을 기울일 계기가 없었던 것일지도 모른다. 만약 그런 경우라면 제대로 된 유인책이 그들의 행동에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한 연구에서는 남녀 참가자들에게 사람들이 감정적인 이야기를 하는 비디오를 보게 한 다음 비디오 속 화자가 어떤 감정을 느꼈을지 맞혀보라고 했다. 여기서 남자들은 여자들보다 감정을 잘 알아맞히지 못했다. 후속 연구에서는 화자를 정확하게 이해하는 사람에게 돈을 지불한다고 말했다. 그러자 공감의 성별 격차가 사라졌다. 몇 년 뒤 또 다른 연구팀은 이성애자 남성들에게 여자는 ‘세심한 남자’에게 매력을 느낀다고 말했다. 이 사실을 알게 된 남자들은 열성적으로 공감에 노력을 기울였다. 매력적인 사람이 옆을 지나갈 때 배에 힘을 주는 것과 비슷한 행동을 감정 차원에서 한 셈이다.

감정은 정말 레빈이 말한 줄다리기처럼 작동하는 게 맞았다. 인식하든 못하든, 당신은 슬픔이나 기쁨, 불안의 대가와 이점을 끊임없이 저울질하고, 당신의 목적에 도움이 되는 감정을 선택하고 있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3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mini74 2021-09-29 22:26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 이 글에 완전 공감합니다 ㅎㅎ예전 저 아플때 여자조카는 이마에 호 해주며 이모 아파? 했는데, 남자조카는 엎드려 누운 제 엉덩이를 비행기로 찌르며 티라노 전진! 하며 놀던 ㅠㅠ 그런 남자조카가 군대를 갔는데 지금은 이모 걱정도 하고 사랑한다 말도 잘 합니다. 이게 모두 용돈의 힘! 이 아닐까요 ㅎㅎㅎ 편한 밤 보내세요 ~

오거서 2021-09-29 22:35   좋아요 2 | URL
저도 공감합니다! 용돈의 힘이 가장 크다고 생각하지만 … 이모를 사랑하는 마음이 훨씬 커졌을 겁니다. 나이가 들면서 몸집이 커지기도 하지만 마음도 커지거든요. 틀림없이 이모한테 좋은 영향을 받았을 것입니다. ㅎㅎㅎㅎ 편안한 밤을 보내시길!

오거서 2021-09-29 22:53   좋아요 2 | URL
어린 남자 조카가 노는 모습이 갑자기 상상되면서 웃음이 빠방 터지네요. 그때 이모가 이중삼중 아파서 인상쓰면서 이노무시키 이리와 하고, 조카는 줄행랑 ㅋㅋㅋㅋ 미니님을 이모로 둔 조카는 참 행복할 것 같아요. 좋은 느낌이 팍팍 전해지네요. ㅋㅋㅋㅋ
미니님 편안한 밤을 보내시길!

mini74 2021-09-29 22:55   좋아요 2 | URL
그땐 조카바보 조카지갑이었지요 ㅎㅎ 오거서님도 행복한 저녁 보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