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래져 가는 여행의 추억을 되새기고자 여행 가이드북과 여행서를 뒤적거렸다. 그러면서 윤하정이 지은 <공연을 보러 떠나는 유럽>, <축제를 즐기러 떠나는 유럽>, <예술이 좋아 떠나는 유럽> 세 권 모두 읽었다. 유럽 여행지로 유명한 도시부터 낯선 이름의 도시까지 저자의 체험을 통해 유익한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
유럽의 도시는 서구 문명이 발달하는 중심지였고, 또한 역사의 현장이 되기도 하였다. 여행 가이드북과 여행기에서 부족한, 객관적인 정보를 채우기 위해서 백승종이 지은 <도시로 보는 유럽사>를 읽고 있다. 유럽 역사기행에 따라나선 기분이 든다.
도시의 상징이 되는 건축물은 유물(역사의 결과)이면서 후대까지 매력적인 공간을 제공한다고 생각한다. 유현준이 지은 <공간이 만든 공간>을 읽으면서 건축적 관점을 이해하고 공간의 중요성을 알아 가는 중이다.
“둥그런 행성 모양, 자전축의 기울어짐, 자전과 공전, 쏟아지는 태양 에너지는 지역마다 다른 ‘지리’를 만든다. 이렇게 만들어진 다양한 지리적 배경은 각기 다른 ‘기후’를 만든다. 각기 다른 기후는 각기 다른 ‘환경적 제약’을 만든다. 이런 환경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몸부림친 인간 지능의 노력이 ‘건축물’이라는 결과물로 나타난다.”
빅뱅 이후 지구 상에 생명체가 출현하여 2차 부산물로 문화가 만들어졌다는 저자의 주장에서 빅 히스토리와 통합과학을 혼합하는 인상을 준다. <김상욱의 과학공부>에서 이런 시도를 본 것 같아서 책을 다시 꺼내 들었다.
그리고 루이스 다트넬이 지은 <오리진>으로 빅 히스토리를 공부하는 책읽기를 준비한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얄라알라 2021-03-05 22:3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아. 갑자기 공연장 너무 가고 싶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