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를 시작한 이래 늘 그렇듯 물리학자 아인슈타인은 아인슈타인이고, 철학자 스피노자는 스피노자라는 생각으로 지내왔다.
아니 그들 사상의 공명 가능성 여부조차 까마득하게 생각하지 못했다고 해야 옳을 것이다.
어떻든 그런 암흑시대 후 아인슈타인이 자신은 존재의 질서정연한 조화를 통해 스스로를 드러내는 스피노자의 신을 믿을 뿐 인간의 운명과 행동에 관여하는 신은 믿지 않는다는 말을 했다는 사실을 알고 두 사람의 연관성을 생각하게 되었다.
그런데 아인슈타인이 자신의 이론에 엄격한 결정론을 적용하고 확률의 그 어떤 근본적 역할도 거부한 것은 스피노자의 우주적 질서 개념에 대한 믿음이 작용했고 어쩌면 그가 받은 뉴턴 물리학도 한몫 했을 것(폴 핼펀 지음 ‘아인슈타인의 주사위와 슈뢰딩거의 고양이‘ 164 페이지)이란 글을 읽기 전까지 알지 못했던 것이 있었다.
다름 아닌 아인슈타인의 결정론적 사고 체계와 무한하고 완벽하고 영원한 신 즉 자연이라는 스피노자의 사상이 관련된다는 생각이다.
스피노자의 엄격한 결정론적 사고 체계에 대해서는 기꺼이 지지를 보냈지만 신은 주사위 놀이를 하지 않는다는 아인슈타인의 말은 불편하게 여겨온 것도 사실이다.
폴 핼펀에 따르면 슈뢰딩거는 우리가 만일 스피노자가 주장한 것처럼 영원하고 무한한 존재의 한 조각 또는 그 존재의 한 측면이나 변형이라면 당신은 그 가운데 어느 부분, 어느 측면이며 그것을 객관적으로 다른 것들과 구분해주는 것은 무언이란 말인가?란 말을 했다.
과학자에 대해서든 철학자에 대해서든 핼펀처럼 온전히 두 학자의 삶과 사상에 비교 분석의 메스를 댄 사례는 흔하지 않을 듯 싶다.
더구나 재미는 덤이고 더불어 고급 과학 지식까지 배울 수 있게 배려했으니 두고 두고 읽을 만한 책을 만났다고 하지 않을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