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혜린 선생의 책을 뒤져 기어이(?) 편지에 관한 글을 찾아냈다. 참 오래 전 읽은 기억을 되살려 그의 에세이집인 ‘그리고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에서 찾은 글은 이렇다. “방안에 들어가 서신함을 보고 편지가 없으면 전쟁 통에 오래 소식이 두절된 것 같다.” 내가 이 구절의 대략을 기억하는 것은 이 글이 워낙 임팩트 있는 글이기 때문이다. 1964년 6월 그러니까 자살하기 몇 개월 전의 일기로 이 글을 찾는 과정에서 나는 그의 천재성과 광기에 찬 지식욕, 가을과 봄, 겨울을 보는 낭만성, 편집적이라 할 수도 있을 만큼의 생에 대한 사랑과 낯선 것에 대한 동경(憧憬) 등을 확인했다. 전혜린 선생의 일기는 짧고 강렬하다. 어쩌면 그에게 흰 종이에 단지 “죽었니?”라고 쓴 편지를 보냈다는 어느 지인의 영향도 작용했으리라. 전혜린 선생이 페북 시대를 살고 있다면 그에게 어떤 풍경이 빚어질까? 정도의 차이는 있을 망정 좋아요의 부재를 전쟁 통에 편지가 두절된 것 만큼 느끼는 사람들이 만드는 페북 시대에 말이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그장소] 2016-10-02 12:3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는 그런 글들을 보면 저 난리통 ( 전쟁의 와중) 속에 그 느린 서신이란 교통의 방법에 , 그게 유일한 통신이란 걸 알면서 놀랍고 신기합니다 . 하긴 , 펜팔을 해봐서 하루하루 편지를 주고받던 날들의 기다림에대해 알지만 ..( 잊고 있었는데)그럼에도 그게 환경의 특수성을 말하면 늘 놀라운 일 ... 간절한 일이라 가능한 건지 싶다는 ...

벤투의스케치북 2016-10-02 12: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네.... ˝....뜨거웠던 여름의 흔적을 그리다 사라진 젊은 화가에게서 불현듯 전사통지서가 날아오고....˝란 시가 생각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