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죄종 일곱 가지 구원
황인수 지음 / 성바오로출판사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분노는 하루 종일 영혼을 씁쓸하게 만드는데 특히 기도 중에 우리를 슬프게 한 사람의 얼굴을 떠오르게 한다. 계속 분노한 상태로 머물면 그것은 억울함, 분함으로 변하게 된다." (에바그리우스)

에바그리우스는 분노한 사람과 온유한 사람을 대비시킵니다. "온유한 이의 마음은 맑은 샘물이어서 다가오는 이에게 갈증을 푸는 물을 주지만 분노한 이의 마음은 분탕질 쳐진 샘과 같아 가까이 오는 이에게 줄 것이 없다."

타인은 내게 누구인가? 관계 맺고 사랑해야 할 사람인가? 아니면 내 구미에 맞게 차지하고 소유하며 사용할 수 있는 존재인가?
분노는 타인과 맺는 뒤틀린 관계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지점은
‘나‘에게 있습니다. ‘내가‘ 타인과 맺는 관계가 뒤틀려 있다는 뜻이지요.

"분노가 마음속에 들어오지 않도록 할 수 있는 만큼 막아야 한다. 그러나 이미 들어왔다면 얼굴에 드러나지 않게 하라. 그러나 이미 얼굴에 드러냈다면 혀를 조심하라. 그러나이미 그것을 입술에 얹었다면 행동으로 옮기지 않도록 하라.
그리고 빨리 마음에서 없앨 수 있도록 힘쓰라"

. "악들을 견디고 반대 앞에 굳건하며 우연히라도 화를 내지 않는 것이다. 또 의심하지도 경건한 사람에게어울리지 않는 것은 생각하지도 않는 것이다. 이러한 것들이너른 마음의 표지들이다."
이것만이 아니라 자기 자신이 유혹의 원인임을 생각하는 것이 바로 넓은 마음의 특성이다. 우리에게 일어나는 많은 것들이 우리를 깨우쳐주거나, 지난 죄를 없애 주거나, 현재의게으름을 바로잡거나, 앞날에 있을 잘못을 멀리하는 데 쓸모가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러한 것들 중 하나 때문에유혹이 일어난다는 것을 기억하는 사람은 그런 일이 벌어질때 유혹을 가져온 사람을 고발하지 않는다. 사실 그를 통해서든 다른 누구를 통해서든 하느님의 심판의 잔을 마셔야만하기 때문이다. 그는 유혹의 통로가 된 사람을 공격하는 대신 하느님을 바라보고, 자신을 용서해 주신 분께 감사하며 자기 자신을 고발한다. 그리고 다윗이 시므이*에게 그랬듯이,욥이 자기 아내에게 그랬듯이 하느님의 가르침을 기꺼이 받아들인다.

1947년 세상을떠날 때 바키타 성녀는 이런 말을 남겼습니다.
"나는 이제 가방 두 개를 들고 하늘나라로 갑니다. 하나에는 나의 죄가 들어 있어요. 다른 가방은 훨씬 무겁습니다. 거기에는 우리 주님의 공로가 들어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