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에톤 신화와 괴테의 시가 유용한 조언이 되지 못하는 이유는그 이야기들이 인간이 힘을 얻는 방식을 잘못 이해했기 때문이다. 두 우화에서 모두 한 인간이 막대한 힘을 얻고 나서 교만과 탐욕에빠진다. 따라서 결론은, 개인의 심리적 결함이 힘을 남용하게 만든다는 것이다. 이 단순한 분석은 인간의 힘이 개인의 노력만으로 얻어진 결과가 아니라는 점을 간과한다. 힘은 항상 많은 사람들이 협력할 때 나온다.
순진한 정보관을 가장 간명하게 요약한 말을 꼽자면 "전 세계의정보를 정리하여 모두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는 구글의 사명 선언문일 것이다. 괴테의 경고에 대한 구글의 답변은 이렇다. 스승의 비밀 주문 책을 슬쩍한 한 명의 제자는 재앙을초래할 수 있지만, 많은 제자들이 전 세계 모든 정보에 자유롭게 접근할 수 있을 때 그들은 일을 도와줄 마법의 빗자루를 만들어낼 뿐만 아니라 그것을 지혜롭게 다루는 방법도 배울 것이다.
스스로 새로운 아이디어를 구상할 수 있는 역사상 최초의 기술임을우리 모두 명심해야 한다. 이제껏 인간이 만든 발명품들이 인간에게힘을 실어준 이유는 새로운 도구가 아무리 강력해도 그것을 어디에쓸지 결정하는 것은 항상 우리 몫이었기 때문이다. 칼과 폭탄은 누구를 죽일지 스스로 결정하지 않는다. 그것들은 정보를 처리하고 독립적인 결정을 내리는 데 필요한 지능을 갖추지 못한 바보 도구일뿐이다. 반면 AI는 스스로 정보를 처리할 수 있고 따라서 인간을 대신하여 결정을 내릴 수 있다. AI는 도구가 아니라 행위자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