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 이 사례들은 상품과 서비스 구매라는 소비의 제한적인 정의를넘어서 모든 것을 포괄하는 소비 개념을 잘 보여 준다. 우리는 음식과옷, 스파숍 마사지와 같은 전통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소비할 뿐만 아니라, 가족관계, 선물을 주고받는 친구 관계, 배우자가 될 사람과의 혼전교제 등 광범위한 관계도 소비한다. 또한, 영화나 가사, 종교 이야기, 문학, 예술, 무용, 유명인의 가십거리가 실린 잡지, 광고, 텔레비전 쇼 등의문화상품, 그리고 여행과 같은 향락적인 경험도 소비한다.
둘째, 이 사례들은 대부분의 소비 행위가 진화론의 네 가지 주요 동인의 하나와 연결될 수 있음을 보여 준다. 네 가지 동인이란 ‘생존‘기름진고기에 대한 선호), ‘번식‘(정성스러운 구애 의식의 일부로 꽃을 주는 행위), ‘혈연선택‘(내 조카에게 선물하기), 그리고 ‘상호주의‘(총각 파티 준비)이다.
인간은 수많은 불안에 시달린다. 그중에서도 가장 강력한 것은 죽음. 사랑, 성, 양육, 다이어트, 건강, 지위, 사회적 영향 등 진화적으로 중요한 문제들에 관한 것이다. 따라서 수많은 희망팔이 상인이 역사적으로이런 진화적 불안을 이용해서 믿음이 간절한 대중들에게 다양한 ‘실패할 염려가 없는‘ 해결책들을 팔아먹은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종교는 우리에게 영원산 삶을 보장한다. 화장품 회사들은 영원히 젊은 피부를 약속한다. 아름다움은 사회적 구성물이라는 주문은 우리가 모두 우리만의 방식으로 똑같이 아름답다고 주장한다. 뉴에이지 치료사들은 완벽한 치료법을 가지고 있다고 장담한다. 자기계발서는 모든 질병, 갈망, 욕구, 필요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한다. 이 모든 약속 수단들은 종교와같은 신앙 체계를 형성한다. 따라서 인간의 마음을 사로잡기 쉽고, 뿌리 뽑기도 매우 어렵다.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다른 일들을 기꺼이 포기하고 소중한 시간을TV를 보는 데 쓰도록 유혹하는 TV의 매력은 무엇일까? TV는 가장 기본적인 수준에서 우리를 즐겁게 한다. 볼링을 즐긴다면 TV에서 프로 볼링 선수들을 보는 것이 즐거운 경험이 될 것이다. 마찬가지로 요리가 취미라면 유명한 요리사들의 요리 솜씨를 보여 주는 쇼를 보면서 즐길 수있다. 이런 의미에서 TV는 우리가 지속해서 자양분을 공급받아야 하는큰 뇌를 지닌 사실을 잘 안다.
TV는 단순히 우리를 즐겁게 하는 것 이상의 역할도 한다. 특정 시트콤이나 황금시간대 드라마에서 볼 수 있는 중심 줄거리를 통해 우리의진화적 관심사에 맞춘 콘텐츠를 제공한다. 우리는 TV 등장인물들이 허구의 세계에서 마주하는 문제들과 관계가 있으므로 정서적으로 애착을느낀다. 즉, 훌륭한 시나리오 작가들은 세계적으로 많은 인기를 끈 시트콤 <사인필드>같이 다양한 문화 환경에서 공유할 수 있는 보편적인 이야기들을 만들어 낸다. 이런 의미에서 TV 쇼는 인간 정신의 진화에 대한 깊은 통찰을 얻을 수 있는 귀한 ‘문화의 화석‘이다. 이런 점은 <킹 오브 퀸즈>, <사인필드>, <커브 유어 엔수지애즘> 줄거리 분석을 통해 증명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