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자 프로도가 묻는다. "우리는 무엇을 믿어야 하지?" 샘은 이렇게대답한다. "이 세상에 어떤 선한 것이 존재한다는 믿음이요, 프로도나리. 그리고 그 선함은 싸워서 지킬 가치가 있어요."

씩씩한 호빗 프로도, 호기심 많은 소녀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자비로운 구원자 예수, 용감한 우주비행사 엘렌 리플리 (영화 <에일리언>의주인공-옮긴이). 서로 다른 이 인물들이 지닌 공통점은 무엇일까? 그들은 모두 무언가를 위해 싸우고 있으며 불확실한 모험을 찾아 나선다. 그들은 갈등과 저항, 승리와 패배를 경험한다. 그리고 그들 모두는 하나의 목표에 도달한다. 그런데 그들을 진정 영웅으로 만드는 것은 무엇일까? 그들의 믿음이다. 그들의 믿음은 온갖 위험을 무릅쓸만큼 매우 굳건하다. 대부분의 영웅은 자신의 믿음을 마음속 깊은 곳에서 먼저 발견하고 그 믿음을 위해 변화를 꾀한다. 그들이 이야기의주인공 Protagonist‘이 되는 이유는 바로 궁극적으로 자기 자신을 발견하는 여행을 떠나기 때문이다. 프로도는 반지를 끼고 마침내 그것을파괴할 용기를 찾는다.

가상 인물이든 아니든 프로도는 영화 <반지의 제왕>에서 서사장정을 펼치는 동안 우리의 또 다른 자아이며 우리를 대신하여 역경을헤치며 칼을 휘두르는 친근한 투영막이다. 우리는 그와 함께 도전과고된 시련으로 가득 찬 가상의 우주에 들어간다. 이로써 영웅은 또한우리가 그의 현실을 바라보는 관점의 일부가 된다. 우리는 앨리스를따라 이상한 나라로 들어간다. 이상한 나라는 우리에게처럼 앨리스에게도 새롭고 비현실적으로 느껴진다. 우리는 해리 포터의 안경을통해 호그와트의 마법 세계를 들여다본다. 또한 영화 <헝거게임>에서 캣니스 에버딘과 함께 캐피톨의 타락한 삶과 그 사회의 잔인한 조직을 경험한다. 말하자면 우리는 영웅의 손을 잡고 - 캠벨이 말했듯이-개인이 자신의 정체성에 대한 의미와 세계 속에서 자신의 자리를 발견하는 여행을 감행한다.

파파게노에게 끔찍하고도 아름다운 밤의 여왕이 없었다면 어땠을까? 영웅은 가장 중요한 인물이지만 혼자서는 아무것도 되지 못한다. 좋은 스토리에는 또 다른 필수요소가 필요하며 영웅 다음으로 중요한 요소는 적수antagonist다. 이를테면 영화 <지옥의 묵시록ApocalypseNow)에서는 커츠 대령, 백설공주에게는 사악한 마녀, 루크 스카이워커에게는 다스 베이더, 배트맨에게는 조커가 그러하다.
이러한 예를 보면 특히 강력한 적수가 스토리를 거의 장악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주인공은 중심인물들을 부각하기보다 오히려적대 관계에 있는 상대의 독창성과 신비로움을 강조하는 역할을 한다. ‘악역이 성공할수록 작품도 성공한다‘는 영화감독 알프레드 히치콕Alfred Hitchcock의 말처럼 말이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그 반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