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령의 이끄심 그 길을 가다
최종훈 지음 / 성서와함께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참된 그리스도인은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가?" 이질문의 답은 루카가 전하는 ‘사도행전‘에서 발견할 수 있다. 사도행전mpazers ànoorohwy"은 그 제목에서도 알 수있듯이 ‘사도라고 불리는 사람들의 이야기이다. 그리고그 안에는 사도들이 어떤 사람이었고 어떻게 사도가 되었는지, 왜 그렇게 불렸는지, 누구와 함께 살고 누구를 만났는지, 예수님을 어떻게 따르고 증언하고 닮아 갔는지가담겨 있다.

루카는 복음서와 사도행전을 통해서 "우리 가운데에서 이루어진 일들에 관한 이야기"(루카 1,1)를 하고 싶어 한다. 일차적으로 루카는 그들과 함께 살았던 예수님의 이야기, 곧 그분의 말씀과 행적 그리고 그분이 삶을통해서 보여 주신 사랑에 대해서 말한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예수님과 함께 지냈던 사람들의 이야기, 그분을사랑하고 그분을 증언하고 그분의 삶을 따라 살았던 사도들의 이야기를 하려고 한다.

루카의 이야기는 그의 권고에 공감하고, 자신의 삶을 묵상하여 그 내용을 다른 사람에게도 들려주라는 주제를 담고 있다. 루카의 목적은 ‘우리가 사는 이야기‘를하는 데 있다. 우리의 삶에서 예수님을 만났던 이야기, 그분으로 인해 변화된 이야기, 예수님을 따르고 증언하고그분의 사도로서 살아가는 이야기를 하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