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의 모든 비즈니스나 서비스, 심지어 자영업에서도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이 일어나야 합니다. 이걸 줄이면DT가 아닐까 싶은데 사실은 DX라고 합니다. 영미권에서는Trans를 X로 줄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대표적으로 과거 학교 앞 추억의 문방구가 지금은 무인문방구로 빠르게 대체되고 있어요. 프랜차이즈 무인문방구 문구야 놀자‘는 단순히 문구를 살 수 있는 가게를 넘어 아이들이 편히 찾을수 있는 감성 문화공간이 되었습니다. 문구야 놀자는 2021년 3월에 처음 가맹점을 모집했는데 2023년 8월 기준으로 225개의 매장과 베트남에 해외매장까지 열었습니다. 그야말로 폭발적인 성장세인데요, 이에 대해 문구야 놀자 측에서 스스로 인기의 이유를다음과 같이 분석했습니다. "아이들끼리 와서 구경하고 무엇을 살지 판단한 다음, 결정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만들었다. 부모의 영향을 받지 않아도 되고 무엇을 살 건지 물어보는 주인이 없다는점이, 초등학생들이 눈치를 보지 않고 실컷 아이쇼핑을 할 수 있도록 문턱을 낮추는 효과를 톡톡히 냈다"고요.

잘파세대는 이런 분위기에서 생긴 한 집안의 아이예요. 이아이는 집안의 귀여움을 독차지하게 됩니다. 집 안에 하나밖에 없는아이거든요. 이 아이를 위해 장난감을 사주고 과자를 사주고 초등학교 입학 선물로 스마트폰을 사줄 사람이 집안에 8명은 존재해요 엄마, 아빠, 할아버지, 할머니, 외할아버지, 외할머니, 삼촌, 이모죠 그래서 8포켓이라는 말을 씁니다. 한 명의 아이를 위해 돈을쓸 사람이 8명은 있다는 거예요. 외삼촌과 고모까지 생각해서 10포켓이라고도 하고요.

잘파세대의 조부모와 외조부모는 대개 베이비붐 세대입니다.
베이비붐 세대는 그 전 세대와 달리 어느 정도 은퇴자금을 마련하고, 집 한 채는 마련해서 은퇴한 세대입니다. 굉장히 큰 부자는 아니지만 경제적으로 자녀들에게 의지할 필요가 없고, 오히려 손자,
손녀에게 용돈을 줄 정도의 경제력은 충분히 있는 분들입니다.
그리고 잘파세대의 고모, 이모, 삼촌, 외삼촌 중에는 비혼주의를표방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이 수치는 점점 반이 넘어가는데요, 통계청에 따르면 10년 전에는 결혼에 긍정적인 사람의 비율이 56.5%였는데, 2023년에는 36.4%로 20.1%p 감소했다고 합니다. 결혼하지 않고 비혼인 채로 동거하는 데 대한 긍정 인식은 80.9%나됩니다.

잘파세대는 영상통화를 즐깁니다. 전화에 대한 불편함을 호소하는 잘파세대가 영상통화는 즐긴다니 말이 안 되는 것 같지만,
자세히 보면 통화의 형태가 좀 다르긴 해요. 영상통화를 하더라도적극적으로 이야기를 나누기보다는 그냥 영상을 연결해 놓고 있는겁니다. 영상통화를 걸어놓고 아무 말없이 자기 공부를 하거나책상 정리를 하거나 합니다. 이들이 영상통화를 하는 이유는 긴밀하게 대화를 한다기보다는 그저 연결되어 있다는 감각 때문입니다. 그래서 아무 의미도 없는 문자나 사진을 친구들에게 뜬금없이보내기도 합니다. 자신과 친구가 연결되어 있다는 확인인 거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