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절과 음표들 - 마음을 일으키는 힘
최대환 지음 / 책밥상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테송이 잘 지적하고 있듯 호메로스가 생각하는 인간 불행의 원인은 힘 있는 인간의 ‘휘브리스‘, 즉 오만함과 선을 넘는 어리석음의 악덕입니다. 탐욕이 원인이 되었든, 명예를 추구하다 그리되었든, 분노를 이기지못해서였든, 휘브리스는 인간에게 인간다움을 잃게 하며, 인간으로서 지켜야 할 경계를 넘게 하고 마침내 모두를 파국으로 몰고 갑니다. 이 사실에 대한 고통스러운 깨달음이 『일리아스』의 장대한 이야기를 읽고 났을독자의 마음에 남습니다.
테송이 『일리아스』를 박진감 넘치는 영웅 서사시이거나 상고 시대의 신비스럽고 낯선 전설로서가 아니라, 도처에서 선을 넘으며 환경을 파괴하고 인간의 존엄을 무시하는 지금의 시대를 경고하는 ‘오늘을 위한고전‘으로 대하고 있다는 것을 다음의 대목에서 확인할수 있습니다.

테송이『일리아스』를 박진감 넘치는 영웅 서사시이거나 상고 시대의 신비스럽고 낯선 전설로서가 아니라, 도처에서 선을 넘으며 환경을 파괴하고 인간의 존엄을 무시하는 지금의 시대를 경고하는 ‘오늘을 위한고전’으로 대하고 있다는 것을 다음의 대목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 인간들도 자연을 상대로, 아킬레우스가 신들에게 한 것처럼 행동하지 않았을까? 우리는 균형을흩뜨려 놓았다. 한계를 넘어섰고, 세상을 약탈했다. 동물들을 멸종시켰고, 빙하를 녹게 했고, 토양이 산성화하게 만들어버렸다. 오늘날 우리의 스카만드로스 강이, 다시 말해 생명의 모든 발현이 침묵을 깨고 우리의 남용을환기한다.

가을과 함께 ‘진실의 시간‘을 마주합니다. 가을은무릇 존재가 열매를 맺어 본모습을 보이는 계절입니다. 황금빛 들판과 과일이 탐스럽게 열린 과수원을 흐뭇하게 바라보고 잘 익은 밤과 도토리가 툭툭 떨어지는 산길을 여유로이 산책하다가, 문득 내가 이 가을에내어놓을 소출을 생각합니다. 유예나 변명의 기한은다 지나갔고, 올해를 어떻게 살았는지 정직하게 따져봐야 할 때가 왔습니다.

한 해의 시작에 마음먹은 결심과 계획과 약속이 혹여 빈말에 그친 것은 아닌지 살펴봅니다. 그리고 내면적이고 인격적이며 온전한 한 인*R간이 되고자 스스로에게 진지하게 묻습니다.
"나는 올해 얼마나 더 나은 사람이 되었는가?"
덕이야말로 더 나은 사람이 되었는가를 비추고 가늠하는 거울이자 잣대입니다. 덕이 잘 무르익어 수확할 수 있다면, 그래서 내가 한 인간으로서 그 인격이 한뼘이라도 더 자라고 한 치라도 더 깊어져 더 나은 존재가 되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면, 이번 가을은 더 바랄 것 없이 풍요합니다.

때때로 부족한 그들 안에도 고귀한 행위를 할 수 있는품성이 잠재되어 있다는 것을 놓치지 않습니다. 사람을 겉모양으로만 보고 호감을 갖지 말기를 조언하면서도 또한 인간에 대한 믿음을 완전히 버리지는 말기를권고합니다. 제인 오스틴은 그의 대부분의 작품에서일상을 살아가는 인간의 모습을 지나치게 무겁지 않고담백하면서도 피상적이지 않은 필치로 그려내고 내면을 통찰합니다.

깊은 슬픔 속에 위태로이 닿아 있는 이들이 얼마나 많은지, 겉으로는 무탈하게 일상을 살아가지만 그뒤안길에는 우울의 그림자가 드리워져 홀로 힘겨워하는 이들이 얼마나 많은지를 기억하려 합니다. 사람들이 온갖 즐거움과 쾌락을 누리고, 자유와 자아실현의길이 열려 있다고 하는 오늘의 세상에서 정작 수많은사람들의 마음을 채우고 있는 것은 ‘무거운 기분‘인 멜랑콜리인 이유를 묻게 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