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구를 하며 생각한 것들 (리커버 에디션) - 손흥민 첫 에세이
손흥민 지음 / 브레인스토어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버지는 내가 쓰던 노트북을 집어 들고는 "오늘 이건 내가 가져가마"라고 조용히 말했다. 프로 데뷔골에 대한 인터넷 반응을 구경하면서 웃으며 잠들고 싶었는데, 아버지는 "흥민아. 축구선수한테 제일 무서운 게 교만이야. 한 골 넣었다고 세상은 달라지지 않아. 지금 네가 할 일은 다음 경기 준비야. 내일 보자"라면서 방을 나가셨다. 갑자기 방이 휑하게 느껴졌다. 분데스리가 데뷔골의 감흥을 즐길 방법이 전혀 없었다. 최근에야 아버지는 그때 이야기를 하신다. 싸구려 호텔 방으로 돌아가면서 밤하늘을 올려다보며 기도를하셨단다. "하느님, 흥민이가 오늘 하루만 기억상실증에 걸리게 해주세요"라는 기도, 아들의 프로 데뷔골에 대한 기쁨보다 어린 내가자만할지 모른다는 걱정이 앞선 것이다.
아버지와 구단은 경기가 끝나자 구단 공식 홈페이지를 제외한모든 언론 인터뷰를 금지시켰다. 어린 나를 들뜨게 해선 안 된다는것이었다. 인터넷 반응은 구경도 못 한 채 나는 침대에 누워 눈을감았다. 골을 넣었던 상황이 자꾸만 생각났다.

… 축구공 20개를 들고 내 앞에 나타났다. 나는 위치를 옮겨 가면서 슛을 때리기 시작했다. 매일 1천개씩. 그렇다. 1천 개다. 같은 골문을 향해서 오른발 500번, 왼발 500번 슛을 때렸다. 내가 슛 능력을 타고났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다. 전혀 사실이 아니다. 나의 슈팅은 2011년 여름 지옥훈련이 만들어 낸 결과물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