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너가기를 시행하는 자가 건너가는 자신을 자각하고 경험할때 매우 신비한 요동 속에 빠지는데, 그것이 바로 황홀경이다. 황홀경ccstasy 은 정체된sMast 현재의 상태에서 다른 곳으로 건너가는자에게만 주어지는 신의 선물이다. 건너가는 자는 아직 명료하게 해석되지 않은 것이 주는 공포와 위험을 무릅쓰지 않을 수없다. 존재론적 의미에서 모험은 인간이 쌓는 위대한 탑의 첫번째 벽돌이다. 돈키호테는 그렇게 첫 벽돌을 움켜쥐고 일반화stasis 자신을 넘어서서 고유하고도 특별한 각성 속으로 스스로걸어 들어가 높은 자가 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위 사람들은 모두 그를 미쳤다고 했다.

돈키호테는 우선 주위의 많은 사람과 어울려 쾌락을 나누던 취미인 사냥을 끊었다. 친구들과 공유하던 취미를 혼자만 끊는 것은 어지간해서는 힘들다. 친구들로부터 미친놈 소리까지 들을각오를 해야만 겨우 가능하다. 자신만의 세계로 들어가 미치기위해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일이 생각과 취미를 공유하던 친구들과의 관계를 끊는 일인지도 모른다.

결국 자신만의 세계로 진입해 고유한 영토를 갖게 된다. 핵심은 주위 시선이나 박수와 평가 등을 과감히 무시하고 자신만의 세계로 스스로를 유폐시키는 일이다. 우리에서자신을 탈출시켜 완전한 고립을 이룬다. 유폐된 자가 자신만의세계에서 자신의 눈으로 자신만을 바라보게 되면 황홀경에 빠져미치지 않을 수 없다. 모두가 풍차라고 하지만 그에게는 거인이다. 모두가 양 떼라고 하지만 그에게는 군대다. 모두가 순례자라고 하는데도 그에게는 악당이다. 돈키호테의 종자인 산초 판사도 그것들과 싸워서 이길 수 없다는 것을 안다.

하지만 미친 돈키호테는 승패를 미리 가늠하려고 애쓸 정도로자잘하지 않다. 이길 수 없거나 닿을 수 없다고 미리 판단해 물러서는 좀팽이는 아니다. 이길 수 없는 싸움이라도 그냥 하고, 닿을수 없는 별이라도 그냥 따러 나설 뿐이다. 친구들과 어울리는 데서 빠져나와 책에 미쳐 전답을 처분해본 적이 없는 사람은 할 수 없다.

평범한 이들은 미쳐 황홀경에 빠진 단독자를 이길 수 없다. 그들은겁먹은 표정을 감추며 안전과 먹이를 찾아 다시 자신을 가두는 ‘우리‘로 기꺼이 돌아갈 뿐이다. 쭈그러진 심장을 지닌 채 스스로 갇힌다. 돈키호테는 집단적인 정상의 편안을 포기하고 고독한 비정상의 황홀경을 선택했다. 그는 우리와 결별해 자신을 섬기는 자다.

돈키호테』에는 덕을 묘사하는 글이 적지 않다. 돈키호테의 말이다. "자네 스스로 부끄러워하지 않으면 어느 누구도 자네를 부끄럽게 생각하지 않을 걸세. 자네가 덕으로 일한다면, 군주나 영주를 조상으로 둔 가문을 부러워할 이유가 없네." "가난한 자들도 덕스럽고 사려가 깊으면 그를 따르고 받들고 보호해주는 사람이 생기지." 모든 승리의 원천을 덕으로 보는 것이 바로 돈키호테다. 덕은 자신을 자신답게 하는 힘이다. 내게만 있으면서 나를어디론가 건너가게 만드는 힘이 덕이라고 할 때 자신과 덕은 일치한다. 당연히 모험도 덕의 활동이다. 그렇게 보면 모험심이 없는 자는 덕의 힘이 약하다. 돈키호테는 나를 찾는 일이 사람에게주어진 가장 수준 높은 과제라고 생각한다. "너 자신을 알고자 노력하면서 네가 누구인지에 대해 눈을 떠야만 한다. 이것은 사람이 할 수 있는 범위 안에서 가장 힘든 인식이지." 이 힘든 인식을획득한 자는 덕을 회복하고 다음으로 건너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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