늘 행복할 수는 없다. 기쁨과 희망 못지않게 슬픔과 절망또한 나를 성찰하고 행복을 꿈꾸게 하는 삶의 중요한 요소신
다. 이렇듯 균형을 찾고 유지하는 일은 중요하다. 하지만종종 우리는 균형 찾기에서 오류에 빠져든다. 일과 사생활에서 균형을 찾는 것이 이슈가 되었다.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일하는 시간도 쉬고 있는 시간도 모두 삶의 시간이라는 점이다.

이들에게 공정은 딱 자신을 위한 장치이다. 자신만의 공정을외치는 사회에서 타인의 행운이나 행복은 불공정한 눈엣가시일수밖에 없다. 사촌이 땅을 사면 배가 아프다는 오래된 속담이 있긴 하지만 요즘은 그런 분위기가 더 강해진 것 같다. 공정은 중요하게 다뤄야 할 주제지만 그 범위가 개인 혹은 특정 집단에게만국한된다면 그 사회는 결코 진정한 공정에 도달할 수 없다.

공정성에 대한 외침은 질투에서 기인한다. 사회에서 고용의안정성은 중요한 문제이고 비정규직 철폐는 여전히 유효한 목소리지만, 내가 아닌 남에게 돌아가는 일은 다른 문제인 것이다. 같은 상황에서 입장이 뒤바뀐다면 "누군가의 공정을 해치는 일이니 나는 거절하고 비정규직으로 남겠다"고 할 수 있을까?

공정성은 중요한 이상이고, 사회는 이를 위해 부단히 노력해야 한다. 공정성 자체가 나쁘다는 말이 아니다. 다만 인생의 불공평함을 이해하고 그 분별력을 내가 아닌 모두를 위해 발휘하면좋겠다. 공정성은 다른 사람들을 공격하는 무기도 아니고 나의단점을 감추는 방패도 아니다.

만일 사회가 공정하면 나는 분명 성공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는가? 그렇다면 초원에서 태어난 얼룩말이 이렇게 항변한다면 어떤 말을 해줘야 할까? "왜 사자가 나타나면 나는 도망가야해? 나는 사바나가 공정해야 한다고 생각해. 이제 사자가 달려들더라도 더 이상 도망가지 않고 너만큼 내 생명도 소중하다고, 우리는 공정해야 한다고 따질 거야."
나 역시 공정한 사바나를 보고 싶지만, 이러한 얼룩말의 이야기가 해피엔딩으로 이어질지는 굉장히 의심스럽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