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동경하는 저 다른 현실은 오로지 당신 자신의 내면에 있다. 나는 당신 안에 존재하지 않는 것은 아무것도 당신에게 줄 수 없다. 당신 영혼의 갤러리 외에 다른 갤러리는열어줄 수 없다. 내가 당신에게 줄 수 있는 것은 기회와 자극과 열쇠뿐이다.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당신 자신의 세계를당신이 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뿐이다.
고타마는 왜 보리수 아래에서 깨달음을 얻게 되었을까? 그는 어떤 목소리를, 이 나무 아래에서 평정을 찾으라고 명령하는 내면의 목소리를 들었던 것이다. 그에게 금욕, 제사, 목욕재계와 기도, 음식, 음료, 잠, 꿈은 중요하지 않았다. 그는 내면의 목소리에 귀 기울였다. 외부의 명령이 아니라 오로지 내면의 목소리에 귀 기울였다.
눈은 찾고 있는 것만 보느라 아무것도 발견하지 못하고, 아무것도 자기 안으로 받아들이지 못하는 일이 종종 일어난다. 그런 사람은 찾고 있는 대상만을 골똘히 생각하고, 하나의 목표만 가지고 그 목표에 사로잡혀 있기 때문이다. 찾는다는 것은 하나의 목표를 가진다는 의미다. 하지만 발견한다는 것은 자유로운 상태, 열린 상태, 아무런 목표를 갖고 있지 않다는 의미다.
그녀가 말했다. "사랑은 간청한다고 이루어지는 것도 아니고, 요구한다고될 일도 아니에요. 사랑은 자신 안에서 스스로 확신할 수 있는 힘을 가져야 해요. 그러면 이제 사랑은 누군가에게 이끌리는 것이 아니라 그를 이끌어오게 됩니다. 싱클레어, 당신은 내게 이끌리고 있어요. 언젠가 당신의 사랑이 나를 이끌게 된다면 그때는 내가 갈 거예요."
그것은 그냥 편안함의 문제야! 너무 편해서 스스로 하지 못하고, 스스로 재판관이 되지 못하는 사람은 하지 말라는 것은 안 하지. 그것이 편하고 쉬우니까. 그런데 자기 안에서자신의 계율을 느끼는 사람들이 있지. 그들에게는 명망 있는 사람들이 매일 하는 일들이 해서는 안 될 일이기도 하고,다른 금지된 일들이 허용되기도 하지.누구나 자기 자신으로 홀로 서야 하는 법이야.
진심으로 하는 말이야. 해와 달, 바다와 육지가 가까워질 수없듯이 우리는 서로 가까워질 수 없어. 사랑하는 친구, 우리 두 사람은 해와 달, 바다와 육지야. 우리의 목표는 서로의 세계로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서로를인식하는 거야. 우리는 상대를 있는 그대로 보고 존중하는법을 배워야 해. 그렇게 서로 대립하고 보완하는 거야.
누구나 다른 사람의 영혼과 섞일 수 없는 자신만의 영혼을가지고 있다. 두 사람은 서로에게 다가갈 수도 있고, 함께이야기할 수도, 함께 있을 수도 있다. 하지만 그들의 영혼은자기 자리에 뿌리를 내린 꽃과 같아서 다른 영혼에게 갈 수가 없다. 다른 영혼으로 가려면 자신의 뿌리를 떠나야 한다. 하지만 그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꽃들은 서로 마주보고 싶어서 자신의 향기와 씨앗을 보내지만 씨앗이 올바른 자리에 떨어지도록 꽃이 할 수 있는 일은 아무것도 없다. 그것은바람이 할 일이다. 바람은 자신이 원하는 대로, 원하는 곳에서 이리저리 분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