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보 빅터 - 17년 동안 바보로 살았던 멘사 회장의 이야기
호아킴 데 포사다 외 지음 / 한국경제신문 / 201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평범한 사람들이 무언가를 만들 때는 대부분 기존의 것에서 디자인을 살짝 고치거나 몇 가지 기능을 추가하죠. 이른바 지루한 덧칠작업이죠. 그에 반해 천재들은 사물의 결정적인 요소를 바꿉니다. 새로운 물건이 아니라 새로운 가치를 만들죠. 세상에, 줄넘기에서줄을 없앨 생각을 하다니. 정말 친구 분을 빨리 만나 뵙고 싶네요!"

"네, 대부분의 사람들은 생활에서 뭔가 이상한 점을느껴도 그것을 알아보려고 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이상한 점을 당연하게 여기기까지 하죠. 하지만 호기심이 왕성한 사람들은 그냥 넘어가지 않습니다. 그들은질문을 하죠. 왜? 왜? 왜? 언제 어디서나 질문을 하는사람. 이들이 애프리가 원하는 창조적인 인재들입니다. 바로 빅터 씨처럼요."

그러자 불덩이 같던 남자의 체온은 거짓말처럼 정상으로 돌아왔다. 사람들은 정신의 힘을 과소평가한다. 정신은 정신일 뿐이고 현실에서는 아무런 영향도 끼치지못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정신은 행동을 지배한다.
표지판을 잘못 본 등산객의 경우처럼 정신은 심지어육체에까지 영향을 미친다. 당신이 무엇을 믿느냐에따라 당신의 현실이 결정된다.

"세… 세상의 기준이 오옳… 은 것 아닌가요?"
"전혀 그렇지가 않네."
테일러 회장은 웃으며 검지를 흔들었다. 그리곤 검지를 가슴팍에 대고 줄을 긋듯 수직으로 내려 그었다.
"사람들은 심장이 왼쪽에 있다고 말하네. 그런데 사실 심장은 인체 중앙에 있어. 약간 왼쪽으로 치우쳤을뿐, 일반적인 위치 개념으로는 분명 중앙이야. 하지만으레 심장은 왼쪽에 있다고 알아왔던 탓에 모두 그렇게 말하는 것일세. 학창시절에 심장이 가운데 그려진인체해부도를 수없이 봤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눈보다 잘못된 상식을 더 믿는 거지."

17년 전 빅터를 저능아라고 믿어 의심치 않았던 로널드 선생의 눈에는 빅터의 IQ 평가표에 적힌 173 이란숫자가 73으로 보였다. 그게 사건의 전부였다. 단지 누락된 한 자리 숫자로 인해 빅터는 17년 동안 바보로 살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