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 유발은 정확히 무슨 뜻일까? 메리엄-웹스터 온라인사전에는 누군가에게 무언가를 할 이유를 주는 행위 또는과정이며, 행동이나 일을 하려는 열망을 가진 상태라고 나와 있다. 이 책의 목적은 우리에게 열정을 부여하는 힘의 정체를 알아보는 것이다. 언뜻 보람도 없어 보이는 일을 꾸역꾸역 해내는 사람의 마음이 어떤 것인지 알아보는 것이다. 매일 비슷해 보이는 업무를 반복하는 직장인들의 마음을, 항상 즐겁지만은 않은 인생이지만 매일 아침 일어나 다시하루를 시작하는 나와 당신의 마음이 어떤 것인지 알아보는것이다. 이것은 직원들에게 소속감을 부여하고, 그들의 열의를 높일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을 찾는 관리자들의 절실한필요에 대한 대답이기도 하다. 그러니까 이 책은 우리가 하는 일, 노력의 결과, 타인, 그리고 그들과의 관계를 더 깊이 알고자 하는 노력에 관한 이야기다. 책의 궁극적인 목적을 한 문장으로 말하자면, 죽기전까지 우리가 진정으로 삶에서 원하는 것은 무엇인지 알아보는 것이다(간단한 해답이 있을 거란 기대만 하지 않으면 된다).
.... 돌무더기를 원위치로 되돌려 놓으라고 명령함으로써 교도관은 어빈과 재소자들이 더는 성취감을 느낄 수 없게 만들어버려 승리의 의미를 공허하게 만들었죠. 허무한 전쟁이란 곧 시시포스의 조건과 같습니다." 나는 덧붙였다. "시시포스가 바윗덩어리를매번 다른 언덕 위로 밀어 올려야 했다면 성취감이 들었을겁니다. 하지만 그는 올려놓는 순간 바로 반대쪽으로 굴러떨어질 바위를 반복적으로 밀어 올려야 하죠. 이 과정에 아무런 성취감도 없습니다."
반복되는 업무로 자신이 시시포스처럼 느껴질 때도 우리는 창의적인 시도를 해볼 수 있다. 한번은 브로드웨이 배우를 만난 적이 있다. 나는 그녀에게 똑같은 연극을 매일 밤, 몇 개월 아니 몇 년을 계속하는데 지겹지 않으냐고 물어보았다. 왜냐하면, 나 스스로 같은 레퍼토리의 강연을 반복하는 게 지겨워졌기 때문이었다. 눈이 맑고 커다랗던 그 배우는 현명하게도 이렇게 말했다. "우리는 같은 연극에서 같은역할을 수도 없이 반복해야 하죠. 그러나 그 와중에서도 나는 뭔가 다르게 할 궁리를 해요. 손끝을 처리하는 미세한 동작, 들어가고 멈추는 타이밍, 대사에서 강조하는 단어나 어구, 캐릭터에 대한 접근 등을 조금씩 바꿔보죠. 일종의 실험이에요." 그녀는 또한, 이런 작은 변주에 관객이 어떻게 반응하는지 꼼꼼히 기억해 둔다고도 했다. 그리고 이렇게 하다보니 공연이 더 재미있어졌다고, 간단한 이야기 같지만, 나는 진실로 이 배우의 이야기에서 깊은 영감을 얻었다. 나도이제 그녀를 따라 하고 있다. 같은 내용의 강연을 반복해서할 때도 언제나 약간의 변주를 주려고 노력하고, 그렇게을 때 학생들의 반응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관찰한다. 학생들을 관찰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그들과 더 소통하게 되고, 소통을 할 수 있게 되니 학생들도 나도 수업이 더 재미있어졌다. 강연의 질이 전보다 더 좋아진 것은 덤처럼 따라온 결과였다. 그러니 당신도 매일 반복해야 하는 일이 지겹고, 그지겨움까지도 지겹다면, 그래서 살아가는 하루하루가 권태롭다면, 이렇게 생각하라. 어차피 돌은 굴려야 한다. 그렇다면, 재미있게 굴리리 ..작은 생각의 변화가, 당신은 물론이고당신 주변 사람들에게도 좋은 다름을 가져다 줄 거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