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보다 소중한 것은 없다. 목숨이 제일 중요하다라고 생각하지 마라. 물론 생명은 정말 소중하고 중요하지만, 자신의 생명보다 중요한 것이 있다라고 생각하면 우리는 더욱 행복한 인생을 살 수 있다.

생명이 그 무엇보다 소중하다‘라고 생각한다면, 죽음은 부정적인 것이 되어버립니다. 그 순간부터는 죽음을두려워하고 불안해하면서 지낼 수밖에 없지요.
생명보다 소중한 것을 찾기 위해 자기 이외의 것, 즉내면에서 외부로 관심을 돌려보십시오. 당신에게 주어진 인생의 역할과 사명을 바라보십시오.
그렇게 찾아낸 역할과 사명을 인생의 마지막 순간까지고민해보는 겁니다. 다시 말하면 내일 이 세상을 떠난다.
해도 오늘은 꽃에 물을 주어야 한다는 이야기입니다.
우리 각자에게는 주어진 역할과 사명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가족에게 상냥하게 대하는 것일 수도 있고, 자기보다 어려운 사람을 돕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혹은좀 더 원대한 것, 세상을 바꾸는 중대한 사명을 이루어야 할지도 모릅니다. 사람마다 모두 다릅니다. 정답은없지요. 제가 할 수 있는 일은 상담하면서 그 힌트가될 만한 말들을 선물로 주는 정도입니다.

‘인간에게는 저마다 주어진 역할과 사명이 있다. 비록 태어난 지 두 시간 만에 세상을 떠난 신생아에게도그 작은 생명만의 역할과 사명이 있다. 무엇보다도 태어났다는 것, 살아 있었다는 것이 남겨진 사람들에게는선물이다.
생후 두 시간 만에 아이를 잃은 부모를 십 년이 지나만날 기회가 있었습니다. 그분들이 이런 이야기를 들려주더군요.
"그 녀석이 태어났기 때문에 지금의 우리가 있는니다. 그 아이 몫까지 행복하고 멋지게 살고 싶어요. 지금도 문득 아이를 떠올리며 이야기할 때가 있어요. 너무나도 짧은 인생이었지만 그 아이에게는 아이 나름의역할이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무슨 일이든 ‘내가, 내가 하고 달려드는 이들에게서는 전혀 품격이 느껴지지 않습니다. 무슨 일이건 내가,
내가 하지 말고, 대부분의 일을 다른 사람에게 맡겨보십시오. 그래야만 품격이 나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