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교실에서 많은 실수를 하지만 우리 학생들이 그 실수를바로잡아줄 때마다 기뻐요. 왜냐하면 학생들이 그 주제에 대해잘 알고 있다는 의미이고, 자기 생각을 말하는 데 두려움이 없다는 뜻이니까요. 나는 내 말을 주의 깊게 들어주는 학생을 원해요. 또 자신의 의견을 당당하게 말하는 학생을 원하죠. 직장에서도 바로 그런 동료, 그런 경영진을 원하지 않을까요?
수업을 하다 보면 학생들이 내 실수를 지적해줄 때가 있어요.
나는 수학과 물리를 잘하지만 칠판에 필기할 때 철자를 틀리는일이 종종 있거든요. 어떤 학생이 내 실수를 지적하면 나는 아이들과 같은 수준이 됩니다. 평가하는 사람과 평가받는 사람의거리가 좁혀지죠. 그 거리 좁히기는 수학 같은 과목에서 매우필요합니다. 학생들에게 학습 동기를 부여하는 데 효과적이고정말 중요하죠."

"나는 우리 학생들에게 항상 이렇게 말해요. ‘점수는 그렇게 중요하지 않아요. 가장 중요한 것은 내가 지금보다 한 단계 더 나아지도록 노력하는 일이죠.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하면 됩니다. 나는 모든 종류의 평가와 시험에 반대하지는 않습니다.
어떤 시험은 유용할 수도 있어요. 학생들 개개인의 학습 단계나실력을 측정하는 것 자체는 나쁘지 않습니다.
나는 특별히 그룹 시험을 선호합니다. 학생들이 그룹별로 토론을 해서 함께 답을 찾아가는 방법이죠. 학생들이 어떤 주제에대해 과학적인 조사를 한 뒤 그 결과를 발표하는 방식으로 과학시험을 보기도 합니다. 수업 시간에 가르쳐준 다양한 과학적인방법들을 학생들이 얼마나 잘 습득했는지 확인할 수 있죠. 중요한 것은 그 과학적인 방법을 어디서 어떻게 이용할지 학생들이스스로 결정하는 능력입니다."

"배움은 우리가 누군가와 이야기를 나누는 과정 속에서 일어납니다. 혼자 책을 읽고 시험을 치르는 것만으로는 배움에 대한의욕과 호기심을 충분히 자극할 수 없어요.

수학이나 과학도 그렇고 언어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가 아른 사람에게 말하고 토론할 때 제대로 이해했는지 확인할 수 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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