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어떤 상황에서도자신을 성장시키는 선택을 할 수 있다.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대한 걱정을 멈출 때, 우리는 비로소 자신에게 있는 그대로의 삶을 허락하게 된다. 내면에 숨겨져 있던 자신의 부정적 감정과 결점을 받아들이는 동시에 보다 솔직하고, 즐겁고, 자유롭길 바라는 깊은 욕망을 인정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우리는 진정으로 좋아하는 일과 아끼는 사람에게만시간을 허락하기로 결정할 수 있다. 원하는 대로 친구들과 수다를떨고, 자신에게 꽃을 선물하며, 달빛 아래 춤을 출 수 있다. 평범한주변 환경에 관심을 기울이면 일상생활에서도 화려한 이벤트를 찾을 수 있다.

진실성에는 정해진 기준이 없다. 마리아에게 진실성이란 원하지않는 행사에 참여하지 않고, 흰머리를 염색하지 않고, 불편한 옷을입지 않는 생활을 의미한다. 예타에게 진실성이란 일요일 아침에늦잠을 자고 아침 식사로 파이를 원하는 만큼 먹을 수 있는 자유를의미한다. 나오미는 폭력적인 성향의 남편에게 행동을 고치지 않으면 이혼하겠다고 선언한 순간 온전한 자유를 느꼈다. 질은 죄책감에 움츠러들지 않고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의 불안을 털어놓을때 진실성을 느낀다.

자기 안에 잠들어 있는 통제 불능의 아기에게 사랑을 베푸는 것.
어쩌면 이것이 세상에서 가장 위대한 지혜일지도 모른다. 자신에게 관대해지는 법을 배우면 그 관대함을 다른 이들에게까지 확장할 수 있다. 우리는 만나는 사람들에게 진실한 모습을 숨길 필요없다는 신호를 보낼 수 있고, 스스로 성장하는 동시에 타인의 귀감이 될 수 있다. 우리가 그들에게 결점과 모순을 가진 인간이라도있는 그대로 아름답다는 교훈을 선물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