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뇌 영상 연구는 외로움을 느끼는 사람들과 그렇지 않은 사람들이 사물 또는 타인의 사진에 반응하는 방식에서흥미로운 차이를 관찰했다. 즐거운 사회적 활동을 하고 있는 사람의 사진(예: 개와 함께 뛰어노는 사람)을 보여줬을 때, 외롭지 않은 피험자들은 두뇌의 보상 중추가 더 활성화됐다.
반면 외로운 피험자들은 사람의 사진이 아니라 보기 좋은사물의 사진(예: 돈, 로켓 발사 장면)을 볼 때 보상 중추가 더 활발하게 반응했다. 사회적 맥락이 포함되거나 포함되지 않은 사진을 사용한 연구였는데, 이 결과는 외로운 사람들이사회적 자극에 반응하거나 그것을 즐기는 능력이 떨어짐을 보여준다.
넓은 선택의 폭이 가져오는 아이러니를 보여주는 연구결과가 있다. 이 연구팀은 식품점에서 피험자들에게 여러종류의 고급 잼을 시식하게 했다. 실험은 두 차례에 걸쳐진행됐는데 한 번은 여섯 종류를, 다른 한 번은 스물네 종류를 진열했다. 결과를 보니 스물네 종류의 잼이 놓인 진열대가 더 많은 소비자를 끌어당겼지만, 사람들이 시식한 잼의 숫자는 두 경우가 비슷했다. 그런데 잼을 살 때 쓸 수 있는 1달러 쿠폰을 나눠주고 구입을 유도했을 때는 확연히다른 행동이 나타났다. 여섯 종류가 놓인 진열대를 찾은 사람들이 실제로 잼을 구매한 비율은 30퍼센트였던 반면, 스물네 종류가 놓인 진열대에서 잼을 구입한 사람은 3퍼센트에 불과했다. 이 실험과 마찬가지로, 선택 가능한 배우자후보가 너무 많으면 오히려 한 명을 선택하기가 어려운 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