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 무서운 시간의 속도를 달리면서 삶의 중요해가치 두 가지를 꼽게 되었어요. ‘건강함‘과 ‘자연스러움이요 과장된 의미 두기로 힘들어 하지 않고, 주어진 현실을 건강하게 꾸리는 것. 몰아닥치는 시간의 흐름에 더 자연스럽게 적응하는 것. 건강한 노력은 아낌없이 하되, 애써도닿지 않을 것은 억지로 붙잡지 않아야겠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아직 자연스럽지 못하고 언제나 실수투성이로 시작합니다.

우리에게 절실한 것은 애틋함입니다. 입버릇이 된 ‘지극함‘과도 비슷한 말이지만 애틋함은 연민의 근원이지요 이리가 사는 일에는 모두 연민의 힘이 필요합니다. 연민을 잃어버린 우리 사회는 시시비비를 따지는 일로 바쁩니다. 그래서더 많은 법과 재판이 필요하게 되었고 죄와 벌이 많아진 세상이 되었습니다.
- 이것을 극복하는 일은 애틋한 마음으로 서로를 바라보는 것이에요. 우리 억지로라도 그 마음을 배워 갑시다. 때때로 쓸쓸하고 억울해도 그렇게 살다간 아름다운 영혼들이있음을 기억해 냅시다. 의식과 무의식의 모든 경계 속에서우리는 존재합니다.

그래서 생각합니다. 사람을 대하는 일이야말로 ‘자발적 가난이 필요하다고요. 기대를 내려놓고 곁을 내어 주는것이 편하게 우정을 나누는 방법이겠죠. ‘나라면 아닐 텐데말고 ‘너라면 그럴 수도 있겠다‘ 생각하면 또 편해집니다. 그리고 천천히 관계를 풀려고 마음먹으면 조급함이 가시고 얼마간 평정이 찾아옵니다. 그렇게 시간의 힘에 기대어 괜찮아지곤 했어요.

...사람에게 기대면 함께 넘어집니다. 사람은 그저 내가 사랑하는 존재일 뿐입니다. 사랑은 절대 기대는 것이 아닙니다. 동행이란 나란히 걷는 것이죠. 내가 홀로 서고, 상대방도 홀로 설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인연의 출발점이 되어야 할것입니다.
기대는 울타리가 아니라 서로 바라봐 주고 그저 사랑하는 것만이 절실한 거지요. 기대는 것 말고, 기대하는 것 말고, 그냥 기다림은 어떨까요. 무관심은 위험한 것이니까요.
기다려 주고 다시 기다려 주고…. 나중 보면 모두 돌아와 우리 앞에 아름다운 꽃으로 피지 않을까요. 기다릴 줄 아는사람은
아직 피지 않은 꽃잎과 향기를 믿는 사람입니다. 기다림이 곧 배려이고 환대이며 인문정신입니다.
순간순간이 모여 영원이 됩니다. 지금 만나는 사람에 대한 예의가 모여 영원한 사랑이 되는 것이지요. 잠시 일손을 멈추고 편지를 쓰는 이 시간 또한 영원일 거예요.

쿠바엔 아무리 많은 불만이 있어도, 어떠한 욕망이 있어도, 그 불만이나 욕망이 사람들을 삼켜 버리지 못합니다. 쿠바인들에겐 근원적인 생명감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들이 강인해 보이고 당당해 보였나 봐요. 쿠바에서 지내다 보면 인간적으로 산다는 것이 무엇인지 선명하게 다가오고 그실천은 가능하다고 믿게 됩니다. 결국 욕망의 문제입니다.
욕망을 다스리려면 감수성의 회복이 우선이고 이를위한 문화예술을 구조적으로 정착시키는 게 중요하겠지요.
사실 처음엔 저도 겹겹 껴입고 있었던 문명 때문에 쿠바의하루하루가 여간 불편하지 않았어요.
하지만 소유를 따라가면 불편한 것투성이던 쿠바가 존재를 따라가자 이만큼 편하고 유쾌한 곳이 없게 다가왔어요. 좋은 글을 써야겠다는 욕심이 오히려 순간의 느낌을 이해할까 봐 하나씩 천천히 모든 것을 응시하고 있습니다. 지루할 정도로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