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자 노동의 역습’ 에서
현대인이 자신도 모르게 행하고 있는 온갖 ‘보이지 않는 노동‘의 사례를 분석한다. 주기적으로 웹사이트의 패스워드를 바꿔줘야 하고, 소프트웨어를 업그레이드해야 하며, 공항에서 고객이 직접 탑승 수속을 밟게 만드는 기술의 발전 이면에는 인건비를
최대한 줄이려는 기업들의 전략이 숨어있다는 것이다.

런던의 대형 할인마트에서 한 종업원은 내게 ‘셀프 계산대에서 계산하는 법을 가르쳐줬다. 그는 장기적으로 자신의 일자리를 없애는 방법을 고객들에게 알려주면서, 그 추가적 노동에 대한 대가는 따로 받지 못하고 있었다. 자동화 시스템이늘어갈 때마다 일자리는 줄어들고 그림자 노동은 늘어간다.
그림자 노동은 노동의 소외를 가속화시킴으로써 노동의 가치!
를 더욱 떨어뜨리고 있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