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와 같은 트렌드는 90년대생들의 읽기 패턴과 콘텐츠 소비 형태를 바꿔놓았다. 우선 F 자 형태의 웹사이트 읽기 패턴이 강한되었다. 제이콥 닐슨Jakob Nielsen은 2006년 자신의 홈페이지에232명의 사용자에 대한 아이트래킹 조사를 했다. 그리고 사람들은 빠르게 웹사이트를 훑어보는 데 일정한 F 자 형태를 보였다.
필요한 정보만 얻기 위해 머리 부분만 제대로 읽고 중간은 듬성듬성 내려 읽는 것이다. 이런 식의 읽기는 온라인상의 넘쳐나는정보에 익숙해지고, 이를 빠르게 처리하기 위해 뇌가 선택한 적응 방식 중에 하나이다. 가장 급진적인 방식은 인터넷 기사 등을읽을 때, 오로지 상단의 제목만으로 내용을 추측하고 최하단의댓글을 통해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훑어보는 것이다. 많은 90년대생들은 이처럼 수많은 정보를 빠른 시간에 습득하는 방식으로콘텐츠 소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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