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례 시간 - 수업이 모두 끝난 오후, 삶을 위한 진짜 수업
김권섭 지음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18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침나절에 내리던 눈은 오후 들어 비로 바뀌었습니다. 3월도 하순에 접어든 오늘, 봄을 시샘하는 꽃샘추위에 사람들의 어깨는 한껏 움츠러든 듯합니다. '이별은 쉽게 허락되지 않는 것/겨울 끝자락의 꽃샘추위를 보라//봄기운에 떠밀려 총총히 떠나가면서도/겨울은 아련히 여운을 남긴다'고 노래했던 정연복 시인의 시 '꽃샘추위'가 떠올랐던 하루였습니다. 낮과 밤의 길이가 같다는 오늘은 춘분, 내일부터는 이제 밤보다는 낮의 길이가 조금씩 길어지고 그에 따라 기온도 차츰 오르겠지만 왠지 겨울로 회귀할 것만 같은 오늘의 날씨 탓에 마음은 그저 온종일 스산했습니다. 나른하고 축축 처지는 기분을 전환하고자 김권섭의 <종례 시간>을 읽었습니다.

 

"독서는 필자와 독자의 행복한 동행입니다. 오랜 세월 쌓은 성과에 혼을 담아 발간한 저서는 필자와 독자를 맺어줍니다. 그래서 척박하기 이를 데 없는 독서 풍토의 사막 한가운데를 서로 부축하며 걸어가게 됩니다. 그 길이 멀고 험할지라도 서로 부추기면서 똑바로 섭니다. 똑바로 걷고 세상을 똑바로 봅니다. 행복한 동행입니다."    (p.138)

 

'수업이 모두 끝난 오후, 삶을 위한 진짜 수업'이라는 부제가 붙은 이 책은 서울 중앙여자고등학교에서 30년 가까이 국어 교사로 재직하고 있는 김권섭 선생님의 짧은 가르침과 당부의 말을 책으로 엮은 것입니다. 저자가 종례 시간마다 들려준 이야기는 학생들은 물론 학부모들에게도 호응을 얻어 해마다 감사의 손편지를 받는다고도 합니다. 교육 현장에서 아이들을 가르치며 매년 100권의 책을 읽는다는 저자는 독학으로 전문적 지식을 연마한 고전 연구가인 동시에 <선비의 탄생>을 비롯하여 여러 권의 책을 쓴 저술가이기도 합니다.

 

"여러분은 아직 어리기 때문에 삶이 아주 많이 남았다고 여길 겁니다. 제 생각은 반대입니다. 여러분이 어리기 때문에 삶이 짧다는 사실에 주목해야 합니다. 중년이 된 사람은 자신이 유한(有限)하다는 점을 인식한다고 해도 변화시킬 게 많지 않습니다. 노인은 더욱 그러하겠지요. 여러분은 다릅니다. 삶은 찰나에 불과하며 자기 삶이 많이 남지 않았다는 철리(哲理)를 절감하는 게 중요합니다. 그래야 진정한 가치를 추구하며 살 수 있기 때문입니다."    (p.229)

 

우리의 기억 속에 있는 종례 시간은 내일 있을 숙제나 준비물을 알려주고 교장 선생님이나 담임 선생님의 당부 사항 등을 전달하는 따분하고 지루한 시간이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종례는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밥상머리 교육'이며 학생들 마음에 다가가는 시간'이라고 믿고 있는 저자의 생각과 우리의 기억 속의 종례가 사뭇 다르게 느껴지는 까닭은 아마도 학창 시절 저자와 같은 선생님을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없었기 때문일지도 모릅니다. 그럼에도 우리 모두의 마음속에는 잊을 수 없는 선생님 얼굴 하나를 품고 삽니다. 초등학교 저학년 시절의 담임 선생님일 수도 있고 고등학교 졸업반의 담임 선생님일 수도 있습니다. 또는 영화 속 키팅 선생님일 수도 있겠지요.

 

"이 책은 제가 조·종례를 지시 사항 전달로 채우던 시절에 만났던 학생들에게 바치는 반성문이자 길고 지루한 종례를 견뎌준 학생들에게 전하는 감사장입니다. 또한 이 책은 종례다운 종례를 꿈꾸는 동료들에게 드리는 현직 교사의 고백록입니다."    (p.6)

 

꽃샘추위가 맹위를 떨쳤던 오늘, 추적추적 봄비가 내리는 거리를 사람들은 어깨를 웅크린 채 종종걸음을 쳤고, 김권섭의 <종례 시간>에 빠져 있던 나는 이따금 물기에 젖은 도로를 물끄러미 바라보았습니다. 봄비 저편의 아스라한 시간 너머로 어서 빨리 종례가 끝나기만을 기다리는 어릴 적 내 모습이 희끄무레 번져 오는 듯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