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벽까지 달이 밝았다. 부옇게 번지는 새벽안개를 통과한 달빛은 도심의 밝은 조명에 흔들려 땅에 닿기도 전에 스러지면서도 어스름한 등산로에 희미한 숲의 그림자를 그려놓곤 했다. 어제부터 불던 바람은 밤을 꼬박 지나 신새벽이 되어서도 쉽게 잦아들지 않았다. 새벽의 어둠을 틈타 멀리서 목이 쉰 듯한 고라니의 애절한 울음소리가 들려왔다. 새벽마다 오르는 이 산의 느낌이 오늘따라 꽤나 생경했던 것은 아마도 오랜만에 듣는 고라니 울음소리 때문이었는지도 모른다. 몇 년 전 이 산 주변에 대규모 아파트 단지가 조성된 후로 이따금 보이던 고라니도, 이맘때면 분주히 오가던 청설모 가족도 마치 구전설화의 주인공으로 변한 양 등산객의 시야에서 영영 사라지고 말았다.


총선이 멀지 않은 요즘, 각 당의 공천 작업이 연일 뉴스의 헤드라인을 장식하고 있다. 전국적으로 어느 지역에 누가 후보로 지명되었는지 세세히 알 필요는 없겠지만 적어도 자신의 지역구에 누가, 어떤 공약으로 선거 유세를 하고 있는지 정도는 유권자로서 당연히 살펴야 하지 않을까. 고대 아테네의 정치가 페리클레스는 "당신이 정치에 관심을 두지 않는다고 해서 정치가 당신을 자유롭게 두는 것은 아니다."라고 했던 것처럼 지난 대선에서 우리가 정치에 관심을 두지 않았던 까닭에 작금의 혹독한 대가를 치르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귀결일지도 모른다. 그럼에도 여전히 풀리지 않는 의문 몇 가지가 있다. 첫째는 국민의힘 당적만 갖고 있을 뿐 보수주의자라고 말할 수 없는 대통령을 이유도 없이 지지하는 까닭과 대통령실에서 근무했던 낙하산 후보자들을 과감히 배제하지 못하는 이유, 그리고 세수결손으로 인해 서민들의 복지 혜택이 줄줄이 삭감되는 현 상황을 보면서도 여당을 지지하는 철부지 유권자들의 행태는 논리적으로 도저히 이해가 되지 않는다.


참으로 웃긴 것은 세계사에 독재자로 이름을 올린 아돌프 히틀러의 말이다. "사람들이 생각하지 않는 것은 그들을 관리하는 정부에게는 얼마나 행운인가." 당시에도 히틀러는 지금의 대한민국 국민들처럼 여당을 지지하는 생각 없는 유권자들이 있어 행운이라고 했다. 그리스의 철학자 플라톤이 말하길 "정치에 대한 참여를 거부한 형벌 중 하나는 자신보다 하등한 존재에 지배당하는 것이다."라고 했다. 당신도 그런 형벌을 받고 있지는 않은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