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을 걷다 보면 흐드러지게 핀 넝쿨장미의 붉은 유혹에 마음을 빼앗기곤 한다. 바야흐로 5월. 며칠 전부터 시작된 초여름의 이른 더위가 아직 도래하지 않은 성하(盛夏)의 불구덩이를 더욱 두렵게 하고, 우리 역사에 기록된 5월의 아픈 기억들은 장미꽃보다 붉다. 1980년 5월 광주를 떠올리는 5.18 민주화 운동,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4주기를 맞는 5월 23일. 그러나 5.18 민주화 운동의 역사적 진실을 외면하는 사람들이 우리 주변에는 여전히 많고, 그들을 대표하는 정당의 대통령은 5.18 희생자를 애도하고 유가족을 위로해야 할 자리에서 "저는 광주와 호남의 혁신 정신이 인공지능(AI)과 첨단 과학 기술의 고도화를 이뤄내고, 이러한 성취를 미래세대에 계승시킬 수 있도록 대통령으로서 제대로 뒷받침하겠습니다."라든가 "우리는 모두 오월의 정신으로 위협과 도전에 직면한 우리의 자유민주주의를 지키고 실천하며 창의와 혁신의 정신으로 산업의 고도화와 경제의 번영을 이뤄내야 합니다."와 같은 별 시답잖은 말로 연설을 마무리했다. 이게 과연 5월 영령들 앞에서 할 소리인지...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후쿠시마 오염수 시찰단이 오늘 출국했다. 오염수의 안전성을 검증하기보다는 일본의 설명을 듣고 견학을 하는 차원의 방문이기 때문에 일본 측 주장을 이웃 당사국의 입장에서 정당화하는 역할이 주가 되는 모양새이다. 그럼에도 정부는 이를 적극 부인하고 있다. 물론 대통령이 결정한 일을 아랫사람들이 반대할 수도 없겠지만 말이다. 결국 일본이 정한 일정에 따라 후쿠시마 오염수는 아무런 제재도 없이 바다에 방류될 테고 가장 근접한 이웃국가인 우리나라가 가장 큰 피해를 볼 것임은 너무도 자명해 보인다. 어제 지인들과 가까운 근교에서 고기를 구워 먹었다. 바람도 적당히 불어 그늘에 있으면 잠이 솔솔 쏟아지는 날씨였다. 고기도 넉넉히 굽고 준비해 온 과일도 넘쳐나서 종래에는 다 먹지도 못하고 남겨야 했지만 모처럼 자연 속에서 보내는 시간은 마냥 좋았다. 그 자리에서도 대화의 주제는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문제였다. 사람들은 다들 방류가 시작되는 순간 해산물 섭취는 끝이라며 불안한 마음을 숨기지 않았다. 나이가 들 만큼 든 사람들, 이를테면 대통령의 주요 지지층은 세상을 살 만큼 살았고, 자식을 낳아야 하는 부담도 없으니 방사능에 오염된 해산물을 먹는다고 해도 크게 해가 될 것도 없지만, 앞길이 구만리인 젊고 어린 사람들은 도대체 어찌 살아야 할지... 모였던 사람들은 저마다 자식 걱정, 손주 걱정에 숙연한 마음이었다.


정부의 세수 결손이 심각한 수준이다. 1분기 국세 수입은 87조 1000억 원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24조 원이나 줄었다. 그럼에도 추경에는 선을 긋고 있는 정부의 기조로 볼 때 올해의 경제 성장 전망치를 달성하는 것 역시 힘에 겨운 게 아닌가 싶다. 다른 나라의 경제성장률 전망치는 줄줄이 높여 잡고 있지만 국내외의 연구 기관 모두 대한민국의 경제 성장률 전망치는 기회가 있을 때마다 낮춰 잡고 있다. 이런 추세라면 마이너스 성장도 어렵지 않을 기세다. 하루가 다르게 물가는 오르고, 수출로 먹고사는 나라가 무역적자액이 갈수록 심각해지고, 세수 결손을 바라보는 정부는 망연자실 손을 놓고 있고... 도대체 국민들은 누굴 믿고 살아야 하나.


과거의 아픈 역사를 기억하는 5월도 그 끝을 향해 가고 있다. 그러나 우리에게는 아직 직면하지 않은 경제 위기가 먹구름처럼 다가오고 있다. 아픈 기억의 5월보다 더 심하게 아플지도 모르는 암울한 미래가 우리를 기다리고 있을지도 모른다. 그전에 좋아하는 해산물이나 맘껏 먹어야겠다. 일말의 후회도 남지 않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