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것도 안 해도 아무렇지 않구나
김신회 지음 / 놀 / 201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무것도 안 한다'는 기준이 뭘까. 모른긴몰라도 삶을 유지하기 위해 의무적으로 해야만 하는 어떤 것들을 하지 않는다는 얘기일 게다. 살아간다는 건 어쨌든 뭐든 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니까. 하다 못해 겨우 숨만 쉬는 일일지라도. 크게 따질 일도 아닌데 이렇게 쓰고 보니 내가 참 까칠한 사람처럼 느껴진다. 아무것도 아닌 일로 괜히 시비나 거는...

 

김신회 작가를 알게 된 건 지난해 4월 <보노보노처럼 살다니 다행이야>를 읽은 후였다. 방송작가 경력이 있는 사람들이 대개 그렇듯 작가 역시 읽는 이의 감수성을 자극하는 감각적인 글들을 선보였던 걸로 기억한다. 물론 내가 작가의 글에 매료된 것은 딱히 그 하나의 원인 때문만은 아니었지만 자신의 이야기를 아주 솔직하면서도 쉽게 풀어쓰는 작가의 글은 다른 어떤 사람이 읽는다 해도 그 매력으로부터 쉽게 빠져나오지 못할 것이다. 그래서인지 내가 썼던 리뷰의 제목은 '자박자박 슬픔이 차오르는'이라는 다소 닭살스러운 것이었다.(http://blog.aladin.co.kr/760404134/9277430)

 

김신회 작가의 신작 에세이 <아무것도 안 해도 아무렇지 않구나>는 휴식다운 휴식을 갖지 못해왔던 작가가 갑자기 주어진 '아무것도 안 해도 되는' 얼마간의 시간을 보내면서 깨우치게 된 진정한 휴식의 의미를 총 4부 48 꼭지의 글(프롤로그와 에필로그를 제외한)로 엮은 책이다. #1 '나를 돌보겠습니다', #2 '게으르게 산다는 건 멋진 일', #3 '무턱대고 최선을 다하진 않겠습니다', #4 '그래도 나에겐 내가 있다'는 제목에서 미루어 짐작할 수 있는 것처럼 자신에게 적용했던 엄격한 잣대를 거두고 스스로에게 관대해지자는 취지의 여러 글들을 만날 수 있다.

 

"물건과 소비를 줄이는 미니멀리즘이 유행하던 시대가 있었다. 그 많던 미니멀리스트들은 지금쯤 어떻게 살고 있는지 궁금해지지만 그들의 단출한 집과 소지품을 떠올려보면 나야말로 미니멀리즘이 필요한 사람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것은 바로 금기 미니멀리즘. 이제라도 '무엇무엇을 하면 안 된다' '무엇무엇을 해야만 한다'라는 수칙을 하나둘 버리고 스스로에게 숨 쉴 틈을 마련해주는 연습이 필요할 것 같다." (p.135 '금기 미니멀리즘' 중에서)

 

최근에 나는 서점의 베스트셀러 목록을 보고 적잖이 놀란 적이 있다. 웬만해서는 놀라지 않는 나를 깜짝 놀라게 했던 책은 '죽고 싶지만 떡볶이는 먹고 싶어'였다. 낯선 제목의 그 책은 10년 넘게 정신과를 전전했던 저자가 최근에 만난 정신과 전문의와 나눈 12주간의 대화를 책으로 엮은 것이라 했다. 이름도 잘 알려지지 않은 저자의 글이 베스트셀러 1위에 올랐던 건 순전히 입소문 덕분이겠지만 그 밑바탕에는 우리나라에서 정신과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들이 그만큼 많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이기도 했다. 정신 질환은 스스로가 앓아봤거나 정신 질환을 앓고 있는 가까운 사람을 돌본 경험이 있지 않고서는 결코 공감할 수 없는 질병이기 때문이다. 나도 어찌어찌 구매를 하게는 되었지만 나는 지금도 다 읽지 못한 채 미뤄두고 있다. 그 책을 읽으면서도 나는 답답한 마음에 '후~' 하고 여러 번 한숨을 토해야만 했다. 자신을 극한으로 내몰아 한도 초과의 사회 부적응자로 만드는 것은 다른 누구도 아닌 자신이라는 사실을 김신회 작가는 책에서 여러 번 강조하고 있다.

 

"그래서 이제는 가급적 미래 일기를 쓰지 않기로 했다. 오늘 일기도 안 쓰는데 무슨 내일 일기까지 쓰느라 미리 걱정하고 염려하나 싶어서. 자꾸만 고갈되어가는 에너지를 생각해서라도 내일 할 걱정을 미리 당겨쓰지 않기로 했다. 내일 할 일을 내일로 미루는 것처럼 내일 걱정도 내일로 미뤄보는 것. 처음이 어렵지 하다보면 익숙해질지도 모른다." (p.209 '안 써요, 미래 일기' 중에서)

 

당장 죽고 사는 문제가 아닌 한 현실에서 부딪치는 모든 문제에 아등바등 집착할 필요는 없지 않은가. 더구나 남과 비교하여 굳이 할 필요도 없었던 일에 기를 쓰고 달려드는 모습은 얼마나 비참한가. '아름다운 이 세상 소풍 끝내는 날,/가서, 아름다웠더라고 말하리라.'라고 노래했던 어느 시인의 시구처럼 삶은 소풍이라 생각하며 살면 좋겠지만 이따금 그리 되지는 않는다 할지라도 안달복달 애를 끓일 일은 아니지 싶다. 작가는 이 책이 '자기 돌보는 일에는 꼴등인 사람이 안 그런 사람으로 거듭나기 위한 노력 일기'라고 했다. 이 리뷰 역시 작가를 닮은 평범한 독자가 쓴 한 편의 노력 일기라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