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리더는 어떻게 변화를 이끄는가 - 무기력에 빠진 조직에 과감히 메스를 댈 7가지 용기
기무라 나오노리 지음, 이정환 옮김 / 다산북스 / 201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금은 연락이 끊겨 소식을 알 수 없지만 과거 한때 친동기간처럼 가깝게 지내던 형님 한 분이 있다. 대전 둔산동 지역의 어느 허름한 건물 지하에 창고 겸 사무실을 두고 대전을 비롯한 인근 도시의 몇몇 백화점 및 대형 마트의 코너를 분양받아 인테리어 소품을 주로 팔았던 그는 장사가 잘 될 때는 꽤나 쏠쏠한 수익을 올리기도 했다지만 내가 그를 알게 된 무렵에는 이익은커녕 나날이 늘어만 가는 빚 걱정에 하루도 얼굴 펼 날이 없었다. 그럼에도 그는 자신의 어려운 처지를 직원들에게 전혀 내색하지 않았다. 오히려 사정이 어려울수록 더 자주 농담을 하거나 직원들의 시시껄렁한 농담에도 더 크게 웃어주곤 했다.

 

그러나 그도 인간인지라 나와 마주할 때면 저간의 사정을 얘기하며 스스럼없이 신세 한탄을 하곤 했다. 상황은 나아지지 않았고 자금을 조달할 길 없었던 그는 자신이 발행한 가계수표를 결국 사채업자를 통해 깡을 하기에 이르렀고 종국에는 부도를 내고 말았다. 어느 해 가을, 추석을 며칠 앞둔 시점에 그로부터 연락이 왔다. 채권자들을 피해 이리저리 도피 생활을 하던 때였다. 회사의 물품이며 차량은 모두 채권자들이 가압류를 한 상태였다. 그는 어디서 구했는지 아주 오래된 승용차 한 대를 직접 운전하여 내 앞에 나타났다. 그에게는 이미 수배령이 떨어진 상황이었다. 수척해진 얼굴 위에 옅은 미소를 띤 그는 아무 일 없다는 듯 그동안 잘 지냈냐며 악수를 청했다. 그리고 서울까지 운전 좀 부탁한다며 자동차 키를 내게 넘겼다. 명절을 쇠기 위해 부모님이 계신 서울로 가야 했던 나는 서툰 운전 솜씨로 핸들을 잡았고 그는 이미 결심이 선 듯 차분한 목소리로 자신의 계획을 말했다. 신대방동에 사는 그의 부모님 댁에 차를 주차하고 돌아서려는데 저녁을 먹고 가라며 굳이 손을 잡아끌었다. 늦은 저녁을 먹고 헤어진 게 그와의 마지막 만남이었다.

 

일본 최고의 경영 컨설턴트로 인정받고 있는 기무라 나오노리의 저서 <최고의 리더는 어떻게 변화를 이끄는가>를 읽는 내내 그분 생각이 뇌리에서 떠나지 않았다. 작은 회사의 사장으로서 그도 직원들을 하나로 모아 무너져가는 회사를 살리기 위해 무던히도 애를 썼었는데...

 

"부하 직원에게 호감을 얻는 리더와, 두렵지만 존경받는 리더는 전혀 다르다. 지나치게 가까워지면 일시적으로 호감을 얻을 순 있을지 몰라도, 상하 관계에서 오는 긴장감이 사라져 중요한 순간에 채찍을 휘두르거나 쓴소리를 할 수 없다. 그렇다고 지나치게 거리감을 두면 신뢰가 쌓이지 않아서 부하 직원을 손발처럼 마음껏 운용할 수 없으니 그것 또한 경계해야 한다." (p.82)

 

저자가 이 책에서 말하고자 하는 것은 리더에게 요구되는 논리적 사고력이나 재무 및 회계 지식 등과 같은 '브라이트사이드 스킬Brightside Skill'이 아니라 조직원들을 설득하고 움직이며, 강한 관성에 이끌리는 사업의 방향을 비틀고 변화를 주기 위한, 사람에게 영향을 끼치거나 뜻대로 조종할 수 있는 비밀스러운 기술, 즉 '다크사이드 스킬Darkside Skill'이다. 총 3부로 구성된 이 책은 1부 '흔들리지 않는 리더를 만드는 7가지 다크사이드 스킬', 2부 '결정적 순간에 위기를 돌파하는 리더의 승부수', 3부 '무기력한 조직에 메스를 들이댈 리더의 용기'를 통하여 리더로서의 중간관리자 역할을 역설하고 있다.

 

"흔들리지 않는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언제나 자신을 돌아보고, 가치관에 균열이 일어나지는 않았는지 점검해보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 자신과 단 둘이서 치열하게 대치하는 고독의 시간이 없으면, 바쁜 일상의 흐름에 휩쓸려 궤도가 무너져도 방향을 고치기는커녕 문제를 인식할 수도 없게 된다." (p.163)

 

저자가 말하는 7가지 다크사이드 스킬은 '위기를 숨기지 말고, 눈치 보지 않는 직원을 뽑고, 언제든 손발이 되어줄 아군을 포섭하고, 미움받을지언정 뜻을 굽히지 않고, 번뇌가 아닌 욕망에 빠지며, 시험대 위에서 도망치지 않고, 철저히 이용하고 기꺼이 이용당하는 것'을 의미한다. 시시각각 변하는 외부 환경과 끊임없는 기술 혁신 속에서 비즈니스 세계의 경쟁은 더욱 치열하고 변화무쌍할 수밖에 없다. 그 속에서 성과를 내고 살아남는 기업은 조직원 전체의 끝없는 혁신을 필요로 한다. 그러므로 강력한 카리스마로 조직의 변화를 이끄는 '중간관리자급 리더'의 역할은 점점 더 중요해질 수밖에 없다. 기업의 생사는 그들에게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내가 알던 그분은 직원들과 같은 자리에서 식사도 하지 않았다. 욕을 먹더라도 사장은 권위가 있어야 하고 책임도 홀로 지는 것이라면서 말이다. 그러나 그는 결국 실패하고 말았다. 그에게 부족했던 게 무엇이었는지 나는 잘 알지 못한다. 분명한 것은 그도 외부 환경에 발 빠르게 대처하지 못했고, 직원들을 채찍질하기만 했을 뿐 어려울 때 아군이 되어줄 마음을 얻지 못했다는 사실이다. 생명체인 조직원을 리더가 원하는 대로 일사불란하게 움직일 수 있다는 것은 리더에 대한 조직원의 믿음과 존경심이 지대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친근함과 존경심 사이에서 외줄 타기를 하는 것, 그것이 리더의 역할일지도 모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