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7번 읽기 공부법 - 책 한 권이 머릿속에 통째로 복사되는
야마구찌 마유 지음, 류두진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15년 3월
평점 :
공부법에 관한 책이라고 소개를 보고, 궁금해서 읽었습니다. 이 분의 공부방법은 오랜 시간을 성실하게 공부하는 방법입니다. 가끔 생각하는 거지만, 공부법이라거나 시험에 대한 특별한 방법을 기대했지만, 실은 그 특별한 방법이 오랜 시간 성실하게 시간투자를 하는 방법보다 더 큰 효과는 없는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이 가끔 듭니다. 한 분야에서 그만큼 빨리 성공한 사람들은, 운이 좋았다는 말을 하더라도, 그만큼 노력을 한 경우가 많으니까요.
이 책에서 궁금했던 건 7번을 어떻게 읽으면서 공부하는 것인지에 대한 것이었습니다. 계속 읽어나가면 나름대로 노하우가 생기는 것 같긴 한데, 일단 같은 책을 7번 읽는 것이 쉽지는 않습니다. 짧은 책이더라도, 그것이 시험에 출제되는 예상범위의 책이라면, 즐겁게 읽기보다는 의무감으로 읽게 되는 점도 있고, 반복해서 읽어도, 상당부분 기억을 하긴 하더라도, 거의 대부분을 기억하기에는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계속 꾸준히 읽는 방법을 통해서, 이러한 점을 보완할 수 있을 것 같긴 합니다. 아마, 한 권을 처음 읽을 때보다, 두 번째는 조금 빨리 읽을 수 있을 것 같지만, 그것도 책에 따라 다르니까 어떨지는 실제 공부하는 책에 따라 다를 것 같습니다.
이 책에서 제목은 7번 읽기 공부법인데, 이 내용도 소개되어 있지만, 공부를 하다 어느시기에 이르러 하기 싫어질 때 한 번쯤 읽으면 괜찮을 것 같습니다. 다들 이렇게 열심히 공부한다는 것을 생각하게 되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