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이 그러고보니 화요일이네요;; 

 

 오늘 페이퍼는 역사, 경제경영 도서를 찾으러 갑니다. 앞의 수다를 쓰지 않는 대신에 시간 되면, 페이퍼 하나 더 쓸게요. ^^

 

 

 역사

 

 

 

 

 

 

 

 

 

 

1. 민음한국사  15세기

2. 민음한국사 16세기

3. 정도전과 그의 시대

4. 한권으로 읽는 대한민국대통령실록

 

 

 민음한국사

 

 

 

 

 

 

 

 

 

 

 

1. 민음 한국사 15세기 , 조선의 때이른 절정 - 조선1

--- 문중양, 염정섭, 오상학, 송지원, 김범, 강문식, 박진호, 장지연 (지은이), 문사철(엮은이)

2. 민음 한국사 16세기, 성리학 유토피아 - 조선2

--- 한명기, 한필원, 권소현, 정재훈, 송웅섭(지은이), 문사철(엮은이)

 

---이 책들은 민음사에서 이번에 출간한 한국사 시리즈가 될 것 같습니다. 한 세기를 단위로 서술되어서 1권은 15세기 2권은 16세기입니다. 역사학계의 중진학자와 각계전문가가 함께 집필한 한국사 통사 시리즈로 발간 될 예정이라고 하는데,  다양한 사진과 자료가 있고, 지도나 도표 등을 활용했다고 하는데, 얼마전에 소개했던 <르몽드 세계사>처럼 자료가 다양할 듯 합니다. 원시시대부터 현대까지 16권에 담겠다고 하는 소개를 읽었는데요, 그런데 왜 15세기부터 첫 시리즈를 시작하는 걸까요? ^^;

 

 

3. 정도전과 그의 시대

-- 이덕일, 권태균(사진)

--  부제는 이덕일의 역사특강, 입니다. 역사학자 이덕일의 첫번째 강연집이라고 합니다. 정도전과 그가 살았던 고려말 조선초의 시대적 배경과 혼란, 그리고 변화와 개혁에 대한 저자의 시각이 담겨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정도전이라는 역사속 인물이 등장하는 드라마가 방영중이기 때문에 그 배경이 될 시대와 드라마에서와는 다른 역사속의 인물 그 자체에 대해서도 조금 더 읽어보면 좋을 듯 합니다.

 

 

4. 한권으로 읽는 대한민국대통령실록

-- 박영규

-- 제목 앞부분이 익숙했는데, 이 저자가 <한권으로 읽는 조선왕조실록>이라는 책을 쓴 적이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1948년부터 지금까지 대통령제를 채택하여 10명의 대통령이 재임했습니다. 이 책에서는 각 대통령의 재임기간에 한정하지 않고, 출생부터 성장, 당선, 재임, 퇴임후까지의 한 인물의 총체적 서술 및, 각 시대과 현대사의 중요사건과 인물 까지 다각도로 서술해서 인물과 시대까지 담은 역사를 적고자 했습니다.

 

 

 경제경영

 

 

 

 

 

 

 

 

 

 

 

1. 퍼펙트워크

2. 지상최대의 경제사기극, 세대전쟁

3. 다윗과 골리앗

4. 넥스트머니 비트코인

 

1. 퍼펙트워크

-- 왕중추, 주신위에

-- 부제는 열심히 일하지 말고 완벽하게 일하라, 입니다. 중국에서 베스트셀러였던 <디테일의 힘>으로 성과경영전문가로 잘 알려진 저자가 이번에는 '완벽'에 이르는 업무 혁신법인 '퍼펙트 워크'를 로 다시 찾아왔습니다. '퍼펙트워크'에는 적극적이면서 책임감있게 점검하는 과정을 통해서 무결점의 성과를 낸다는 의미가 있는데, 능력보다 태도가 문제라는 책임감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여러 사례를 통해서 설명하고 있다고 하니, 저자의 새로운 성과관리법이 보다 구체적인 설명으로 독자의 이해를 더할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2. 지상최대의 경제사기극, 세대전쟁

-- 박종훈

-- 우리 나라를 비롯하여 각국의 고령화 추세로 인한 세대간 불균형으로 세대간 갈등이 생겨날 수 있는 시점에 와 있는데, 이러한 세대갈등의 원인을 저자는 경제위기에서 찾습니다. 지금의 경제적인 문제와 앞으로 이어질 문제까지 더하여 이러한 세대간 갈등은 쉽게 해결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수많은 취재경험과 세계 경제의 변화 및 사례등을 더하여, 현실적인 문제에 대해 접근하고, 대안을 제시하면서, 앞으로 예상될 일에 대해서도 의견을 제시합니다.

 

3. 다윗과 골리앗

-- 말콤 글래드웰, 선대인 옮김

-- 부제는 강자를 이기는 약자의 기술, 입니다. 앞서 <블링크>, <아웃라이어>, <티핑포인트> 등 여러 권의 책이 소개되었던 저자의 신작인데, 미국에서는 벌써 베스트셀러가 되었다고 하고, 우리나라에서는 출간전부터 알려졌지만 얼마전까지 예약판매습니다. 이 책의 번역은 전문번역자가 아닌 경제전문가인 선대인경제연구소장이 맡았습니다.

 다윗과 골리앗이라는 제목처럼 이 책에서는 약자가 강자를 이길 수 있는 강점에 주목합니다. 역경과 약점에도 강함과 위대함이 있고, 긍정과 장점에도 약점과 나약함이 있을 수 있기에, 인생의 어려움으로 불리한 조건에 처해있더라도, 새롭게 그 어려움을 다시 볼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어려울 때는 작은 것도 포기하기 어려운 법이니까요.

 

4. 넥스트머니 비트코인

-- 김진화

-- 이 책의 부제는 돈의 판도를 바꿀 디지털 화폐의 출현, 입니다.비트코인은 새롭게 등장한 이후 어느 정도 새로운 화폐라는 것은 알려져있으나 우리 실생활에서는 그만큼 빨리 통용되고 있지는 않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 책은 비트코인 입문서처럼 쓰여져서, 개념과 역사, 작동원리 등 여러 가지 로 비트코인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는데, 기존 화폐와는 다른 새로운 화폐처럼 활용될 수 있을만한 특징과 장점 및, 현재 시스템의 한계와 보완이 필요한 점도 설명하고 있으므로, 비트코인에 대해 알고 싶은 분들에게 반가운 책이 될 듯 합니다.

 

-------------

 자, 여기까지.

 다음 페이퍼를 빨리 쓰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