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 월요일입니다. 아침에 좀 춥던데요. 하긴 추울 때도 되긴 했습니다.

 오늘 페이퍼는 우리나라 옛 그림과 서예 등 우리나라 미술작품에 대해 설명한 책을 골랐습니다. 도판이 좋은 책이 많아서 사진으로 보고, 설명을 듣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우리나라 옛 그림에 대한 책들

 

 

 

 

 

 

 

 

 

 

 

 

 1. 사람보는 눈, 손철주 

 2. 옛 그림을 보는 법 , 허균

 3. 명작순례, 유홍준

 4. 국보순례, 유홍준

 

-- 이 책들은 옛 그림에 대해 배울 수 있는 책들. 소개하는 작품이 오래된 그림이다보니, 거의 대부분 문화재로 알려진 그림이 많다. 그림을 소개하고, 그림보는 법도 설명하고, 어디선가 들었다지만 잘 알 수는 없을 그런 그림들을 한 번 더 볼 수 있을 책.

 

1. 사람보는 눈

- 이 책의 1부는 고사 인물화와 도석인물화, 2부는 초상화, 3부는 풍속인물화, 4부는 산수인물화와 인물이 없는 그림으로 나누어 설명하는데, 이 책에 소개된 85편을 그림 중 70여 편이 사람이 등장하는 인물화다. 그림도 있지만 그림을 말하는 저자의 이야기도 짧지 않다.

 

2. 옛 그림을 보는 법

- 전통미술 150여점을 13개의 장으로 분류하고 주요 키워드를 구성하여, 각 키워드에 대표하는 작품을 함께 배치하여 대표작을 통해 그림과 그 시대의 문화적 배경까지 설명한다.

 

3. 유홍준의 명작순례

4. 유홍준의 국보순례

-- 유홍준의 <명작순례>는 조선시대 서화 49점과 동반작품을 소개하고 있어 그림과 서예를 함께 볼 수 있다. 동 저자의 <국보순례>는 그림 글씨, 공예 도자, 조각 건축, 해외 문화재로 크게 정리되는데, 미리보기로 본 부분에서 도판이 컬러로 크게 나와있어서 좋았다.

 

-------------------

 오늘 여기까지 입니다.

 즐거운 월요일 보내시고, 날 추워지는데 감기 조심하세요.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