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이중의 삶을 살아야 한다. 같은 수레에 묶여 서로 자기 쪽으로 미친 듯이 끌어당기는 두 마리 말과 같은, 기쁨과 고통, 웃음과 그늘이라는 두 줄기 피가 우리 마음에 흐르게 해야 한다. 그러니 적절한 보폭을 찾고 올바로 판단하려 애쓰는 눈밭의 기수들처럼 앞으로 나아가자. 그 길에서 만나는 아름다움이 때론 얼굴을 때리는 낮은 나뭇가지처럼 우리를 쓰리게 하고, 목덜미로 달려드는 황홀한 늑대처럼 우리를 물어뜯는다 해도.  ㅡ크리스티앙 보뱅





이중의 삶. 여성들은 이 말을 너무나 잘 이해하고 또 잘 이해하지 못한다. 여성들에게는 늘 양 극단의 이미지가 요구된다. 어머니답거나(성녀,모성) 어머니답지 않을 것(숫처녀,젊음,유혹) 그 사이에서 외줄타기를 잘 해야만하고 자칫 실수를 해 떨어지기라도 하면 온전히 본인몫이다. 외줄타기를 거부하거나 중간에 내려오는 것은(기준에 벗어난 삶)은 허용되지 않는다. 그럴경우 이상하고 제정신 아닌,꼴 페미로 낙인 찍히고 조롱당하기 십상이다.




'성적대상'이 되지 않겠다는 여성 선수들의 움직임도 있었다. 도쿄 올림픽 독일 여자 기계체조 대표팀이 몸통에서 부터 발목 끝까지 가리는 '전신 유니폼'을 입고 출전한 것. 그동안 여자 기계체조 선수들이 원피스 수영복에 소매만 덧대져 하반신 노출이 많았던 '레오타드'유니폼을 주로 착용해 왔던 것과 대조적이다. 역시나 이 뉴스를 전하는 댓글 창에는 "페미니즘이 올림픽에까지 왔다" "신경도 안 쓰는데 예민하다"라는 비난이 달렸다. 하지만 대표팀 소속인 사라 보스 선수는 영국 BBC와의 인터뷰에서 이렇게 설명했을 뿐이다. "기계체조는 18살 미만의 어린 선수들이 대다수다. 생릴르 시작하고 사춘기가 되면 노출이 심한 레오타드를 입는 게 불편하다." 이 말에 따르면 안산 선수의 쇼트커트 이유와 마찬가지로 '편하기 때문에'유니폼을 바꿔 입은 셈이다.P.127



남자들이 예능에서 웃옷을 벗어 탈의해도 논란이 되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 남자들의 옷차림은 그게 어떤 것이든 입방아에 오르는 꺼리가 되질 않는다. 오직 여성들만이 문제가 된다. 임신중지, 모성과 마찬가지로 여성의 몸은 여성의 것이 되기 위해 얼마나 더 오래 투쟁하고 다투어야 하는걸까?





왜 골프, 체조, 테니스 유니폼의 스포츠 웨어도 죄다 여성의 피부를 좀더 드러내지 못해 안달인지 모르겠다. 본래 스포츠는 남성들만의 것이었고 그리스에서 시작된 그들만의 리그는 온전히 누드상태에서 이루어졌다고 한다. 남성의 누드가 자유와 힘의 표출이라면 여성의 짧은 치마와 다리를 다 드러낸 유니폼은 그런 남성들의 시각적 욕망을 충촉시키기 위한 장치가 아니었을까? 참여할 자격도 얻지 못했던 여성들이 기회를 얻게되자 알아서 자신을 과시했다고 하기에는 납득하기 힘든 지점들이 있다. 피부를 다 드러내는 것은 시선을 감당해야 하기 때문이고 그 과정에는 이상적인 기준에 맞지 않는 몸매를 질타하는 시선에 대한 감당역시 또 하나의 부담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즉 한마디로 이런 복장은 불편하다. 그런데도 불편함을 개선해보려는 일부의 노력은 '유난스러움'으로, '예민한 페미니즘'으로 질타를 받는다. 




여자도 군대가라, 여자도 힘든일 해봐라 같은 말들은 여성들이 그런 것들을 회피하고 하지 않기를 선택했다는, 그럴 권리가 있었다는 듯한 착각을 하게 만들고 여성들을 배제한 구조와 비합리성을 시야에서 지워버리는 동시에 여성의 탓으로 돌린다.



섹스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다.  




우리는 자신이 원하는 것을 항상 알지는 못하며, 우리의 욕망을 항상 분명히 표현하지도 못한다. 한편으로는 폭력, 여성혐오, 수치심 때문에 욕망을 발견하거나 표현하기 난감한 부분도 있다. 그러나 사회적이고 창발적이며, 맥락과 역사, 다른 사람의 욕망과 행동에 반응적인 상태가 욕망의 본성이기도 하다.(중략)욕망은 결코 고립되어 존재하지 않는다. 이것은 또한 섹스가 흥분되고, 풍부하며, 의미 있는 잠재력을 가질 수 있는 이유이기도 하다.P.71







일반적으로 우리가 지식이라고 일컫는 모든 것들은 영구적이지 않고 완벽하지도 않다. 앎은 고정적인 것이 아니다. 그러나 유난히 섹스, 여성의 욕망에 대해서는 그러한 가변적이고 유동적인 측면이 무책임하고 신뢰할 수 없는 것으로 치부된다. 이것은 과연 누구에게 무책임한 것이 되는가? 욕망에의 분명한 의견표출이 여성의 권리를 위한 당연한 조건으로 강제되면서 혼란스럽고 불분명한 감정은 더욱 목소리를 빼앗기고 설 자리를 잃게된다. 욕망에 있어서 분명함, 정확함은 여성의 권리를 위한 것으로 요구되어지지만 실상 여성을 위한 것이 아닐 수도 있다. 


남성에게는 '플레이보이'의 표지만 보여줘도, 모든 준비가 끝난다. 사실 씨를 뺀 아보카도만 보여줘도 준비가 끝난다. 반면에 여성은 직접적인 이미지나 말로는 쉽게 설득되지 않는다.P.75 이 말은 저자의 말이 아니고 여성들을 침대로 끌어들이는 '픽업아트'를 설명한 베스트셀러 작가 닐 스트라우스의 말이다. 여성들을 대상화한 자들조차 '설득'의 필요성을 알고 있다는 의미인듯하다.





사이버 성폭력은 여성의 성적 대상화를 당연시 여기면서 여성의 성적 자기결정권과 사생활을 침해한다는 점에서 젠더 기반 폭력이다. (중략)사이버 성폭력의 가장 일반적인 형태는 사이버 공간 내 성적 괴롭힘이다. 이를 가부장적 성문화의 시각으로 설명할 수도 있지만 여성혐오가 근간이 된다. 여성혐오는 여성을 성적 대상화하면서, 젠더 이원론을 공고히 하는 핵심 기제이기 때문에 가부장제 하의 성차별과 관련된 현상들이 여성혐오 개념과 연결될 수 있다.P.307





※참고로 이 책 맨 뒷부분부터 읽고 있습니다. 거의 다 읽은 것 아님주의'



여성의 특성이라고 여겨지는 성향들이 있다. 문화 종교적, 민족적 차이에도 불구하고 어디에나 존재하고 공유되는 특성들. 불분명하고 애매모호함같은 것들이 그런 예다. 이런 특성 또한 일반적이지 않고 개인에 따라 다르지만 남성에게 적용되기보다 여성들만의 것으로 치부되곤 하는데 사실상 위에 나열했듯 여성에게 주어진 삶, 아슬아슬한 외줄타기와 같은 조건을 상기하면 그런 성향을 갖지 않는게 오히려 이상하다 여겨진다. 그런 상황에 몰렸음에도 그 태도가 용납되지 않는것을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



여성 형량이 남성 범죄보다 무거운 이유, 사법부는 살인의 진화심리학을 공부해야 한다.












댓글(26) 먼댓글(0) 좋아요(5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22-09-12 23:16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2-09-12 23:37   URL
비밀 댓글입니다.

난티나무 2022-09-13 00:37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스포츠에 있어서도 여성의 몸은 대상이죠.ㅠㅠ 여성 유니폼 정말 가관이죠? 저도 올림픽 보고부터 예전보다 훨씬 더 자르고 오린 선수복 보면서 깜놀했고 글도 쓰고 싶었는데 아직도 안 썼네요?^^;;;

미미 2022-09-13 00:47   좋아요 2 | URL
써주세요!! 허접한 제 글보다 난티나무님의 날카롭고 지적인 글이 읽고싶어요.*^^* 미인대회도 여전하고 일기예보도 왜 꼭 젊은 여성들만 달라붙는 옷 입고 나오는지, 신차 전시회도 여성들이 언제까지 그옆에서 포즈취해야하는지...여성들 버젓이 대상화하는 것들이 존재하는한 제대로 존중받기는 힘들거란 생각을 하곤해요.

새파랑 2022-09-13 09:00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하나의 삶을 사는것도 힘든데~ 이중의 삶을 살아야 하는건 매번 모순과 싸워야 하는건지도 모르겠습니다~~

미미 2022-09-13 09:24   좋아요 3 | URL
남성들에게 요구되는 책임과는 달리 여성들에게는 모순된 기대, 요구가 있는것 같아요. 여성들의 복잡한 성향은 당연한 것이고 사람이 본래 그런것인데도 한정된 틀에 고정하려하는이유를 생각해봤습니다^^*

mini74 2022-09-13 13:15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테니스대회에서 여성선수가 티셔츠 거꾸로 입은걸 알고 벗어서 바꿔 입다가 경고받았던 사건 떠오릅니다. 남자는 되지만 여자는 경고. 왜 여성은 음흉한 시선이나 카메라앞에선 원하지 않아도 벗어야하고, 진정 원하는 때엔 벗지 못하는지 ㅠㅠ

미미 2022-09-13 13:36   좋아요 2 | URL
그런 일이 있었군요?! 여성들의 몸은 온갖 제약으로 갇혀있는것 같아요. 이런 문제야말로 학교에서 토론하고 따져봐야하는데 그런 여건도 부족하니 모두다 그저 받아들이는거겠죠?ㅠㅠ

scott 2022-09-13 16:17   좋아요 2 | URL
파키스탄 아프간에 가족 형제들이 채찍으로 형벌 하는 거 수백년동안 이어지고 있어도 사회 전체가 옹호 하고 있습니다😬

미미 2022-09-13 16:38   좋아요 2 | URL
그쪽에 사는 여성들은 내전과 침략 말고도 가부장제에 늘 고통받는것 같아요. 언제쯤 바뀔런지 안타깝네요😭

페넬로페 2022-09-13 17:37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한 번씩 여성의 노출에 대해 생각해봐요.
만약 자의적인 것이라면 그것도 사회의 영향일까? 하고요.
스포츠 선수같은 경우는 별로 생각해보지 않았는데 다시 생각하게 되네요~~
저는 별로 이중의 삶을 산 것 같지는 않은데 닭 한마리 시켰을 때 보통 제가 닭다리를 포기하는 것에 대해서도 생각해 봐요. 그것이 이중의 삶일까?
아니면 가족에 대한 사랑이라고 최면을 거는 것일까? 하고요.
그래서 남편 없을 때 주로 닭을 시켜 먹습니다 ㅎㅎ
1인1닭은 배가 불러 절대 불가예요^^

미미 2022-09-13 18:14   좋아요 4 | URL
저도 혼자 1닭은 못해요ㅎㅎㅎ 지식이 사회적 산물인만큼 (최근에 읽은 책에서는 감정도 사회적인 결과라고 하더라구요) 온전히 나로부터 나온 사고방식이란게 과연 있을까 하는 의문이 들었어요.
여성학 공부하면서 제가 예민해진건가 생각했는데 소설에서도 드물지 않게 그런 의견들을 접하게
되더군요. 그래도 페넬로페님이 닭다리를 양보하시는건 가족을 배려하는 사랑이 분명 담겨있을거라 믿어요*^^*

책읽는나무 2022-09-13 20:44   좋아요 3 | URL
저도 1인 1닭 잘 못하지만 닭다리는 한 번씩 포기하고 싶지 않을 때가 있어요ㅋㅋㅋ
딸들도 입이 짧아서 우린 3인 1 닭 하거든요. 때론 4인 1닭 할 때도 있는데....그럼 닭다리 두 개는 그야말로 눈치작전!!!
저는 페넬로페님과 반대로 애들보다 내가 더 강렬하게 닭다리가 땡겨서 애들한테 양보 받아 먹는 닭다리가 맛있을 때....나 엄마 맞아?
나 완전 위선덩어리 엄마 아닌가? 뭐 그런 생각하며 닭다리를 뜯을 때가 있어요.
미미님 이런 전 어떤 인간인가요?ㅋㅋㅋ

미미 2022-09-13 21:13   좋아요 4 | URL
나무님 저는 제가 어떤 인간인지도 아직 정확한 답을 못내렸습니다.ㅋㅋㅋㅋㅋ
4인 1닭일때는 정말 살벌할것 같아요! 그럴때는 경쟁심도 그렇고 여럿이 함께 하니
맛도 더 좋겠어요ㅋㅋㅋ 저도 요즘 점점 입이 짧아지는데 왜 살은 잘 안빠지는지?

나무님 요즘<다미여>대비 어떤 책 읽고 계세요?

페넬로페 2022-09-13 21:28   좋아요 3 | URL
저도 닭다리 엄청 좋아하는데 제가 먹겠다면 남편은 두말없이 포기할 사람이예요.
그걸 알아 그냥 제가 포기해요 ㅎㅎ
근데 2마리는 진짜 못시켜요.
아마 많이 버릴거예요~~
저는 코로나 후유증으로 아직 입맛이 좋아요 ㅠㅠ
이번 추석에도 전을 잔뜩 먹었어요^^

책읽는나무 2022-09-13 22:03   좋아요 3 | URL
페넬로페님...코로나 후유증은 입맛이 없어서 큰일이라던데?? 페넬로페님은 다행이십니다ㅋㅋㅋ
저는 이번에 저희집도 친정도 명절 음식을 안해서 전을 못 먹으니 조금 어리둥절?? 아쉽기도 하고??
그래서 애들이 치킨을 시켜 먹는다길래 외출 나갔다가 그거 먹으려고 부랴부랴 들어왔더니 한 조각도 안남아 있어 응?? 했네요.
저희집도 두 마리 시키면 남고...한 마리는 모자르고...애매합니다ㅜㅜ
남편분이 알아서 포기해 주시니 페넬로페님이 먼저 포기하시다니!!!
이건 분명 사랑입니다♡♡

미미님....저도 이젠 소화력이 떨어지는지? 먹는 양이 절반이나 줄었는데 뱃살은 자꾸 늘어 바지는 끼고??? 이상하죠??
나잇살은 안빠진다더니~~진짠가 봅니다ㅜㅜ

<다미여> 제인 오스틴의 <이성과 감성> 이제 한 권 읽었어요.
<프랑켄슈타인>은 읽는 중이구요.
지금 <제인 에어>를 읽을까? <오만과 편견> 을 읽을까? <맨스필드 파크>랑 <엠마> 랑 <제인 에어> 이 세 권은 넘 벽돌이라 아무래도 지금 먼저 읽어둬야할 것 같기도 하고~~고민 중입니다.ㅜㅜ
근데 고전이라 진부한 면도 없지 않아 또 딴 소설 읽고 싶어 좀이 쑤십니다ㅜㅜ
그나저나 9월 여성주의 책 시작도 안했는데???ㅋㅋㅋㅋ

페넬로페 2022-09-13 22:20   좋아요 3 | URL
책나무님!
잃.시.찾 2 읽으셔야죠!

책읽는나무 2022-09-14 17:13   좋아요 2 | URL
그러게요~페넬로페님!!^^
잃시찾 2 권 들어가야 하는데,
또 외도를 하고 있네요ㅋㅋㅋ
이번 달 말일쯤 2 권을 읽을 계획은 있습니다^^??

그레이스 2022-09-14 08:01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스파르타에서는 여성들도 체전에 참여했죠? 아마! 스파르타는 사회주의적 성격이 강한 나라였던듯요. 만일 펠로폰네소스와 아카이아에서 고대 스파르타 정신이 지배했더라면 세계는 어떻게 변했을까 하고 생각해봅니다.

미미 2022-09-14 08:22   좋아요 3 | URL
그레이스님 댓글보고 찾아보니 에드가르 드가의 그림(운동하는 스파르타의 젊은이)에 여성들도 등장하네요?
사회적으로도 남성들과 동등했다니 좀더 알고싶고 흥미로워요*^^*

2022-09-14 15:3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2-09-14 15:46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2-09-14 16:1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2-09-15 15:30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2-09-15 15:5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2-09-15 17:07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