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노블이다. 이 책의 글,그림의 작가 비탈리 콘스탄티노프는 소비에트 시절 오데사(우크라이나에서 인구가 세 번째로 많은 도시)에서 태어나(1963년) 독일로 가서 프리랜서 예술가, 일러스트레이터,만화가,작가로 활동중이란다. 마침 작가의 아버지가 도스토옙스키의 광팬이었다는데 그의 아버지 파벨 페트로비치 콘스탄티노프박사는 어린 아들이 학교에 입학하기도 전에 도스토옙스키의 희귀본 속에 담긴 이야기들을 들려주었고 그로인해 아들이 가장 사랑하는 작가 역시 도스토옙스키가 되어 결국 이런 책을 만들기에 이른것이다. 참 아름다운 부자지간이다.
작가 아버지의 도스토옙스키에 대한 사랑은 개인 도서관수준의 자료로 남았고 덕분에 이 책에서 도스토옙스키의 많은 작품들을 간략하게 소개, 그래픽노블의 장점을 살려 이미지에 관련서사를 담는 작업이 그리 어렵지 않았노라 설명하고 있다. '작가의 말'을 읽지 않았다면 이런 재미난 뒷이야기를 놓칠뻔했다.
어쩐지 이 책에서 가장 좋았던 점은 도스토옙스키의 발언들이 많이 담긴 부분이었는데 이런 배경이 있었던 것이다. 말풍선등에 담긴 대부분의 도스토옙스키의 발언은 그가 벗과 가족들에게 보낸 편지를 통해서 원전에 가깝게 차용한 것이라고 한다. 도선생님의 작품을 좋아하거나 아직 접해보지 못한 이들에게 입문용으로 추천한다.
인간은 하나의 비밀이다. 우리는 그 비밀을 풀어야 한다. 평생에 걸쳐 그것을 풀게 된다면 시간을 허비했다고 말할 수 없다. 나는 그 비밀에 전념한다. 인간이고 싶기 때문이다. p.9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 밀알 하나가 땅에 떨어져죽지 않으면 한알 그대로 남고 죽으면 많은 열매를 맺는다.ㅡ상트페테르부르크 예술인 묘지에 있는 도스토옙스키 비문. 요한복음12장 24절 (카라마조프네 형제들 의 제사로도 사용됨)- P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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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나 그리고리예브나. 도스토옙스키의 두 번째 아내,남편의 유고를 관리하고 발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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까라마조프가의 형제들을 집필한 서재
책상 뒤 소파에서 숨을 거뒀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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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트 페테르부르크 동쪽에 위치한 알렉산드르 넵스키 수도원에 딸린 묘지 중에서 예술의 거장들만 잠든 묘역에 도선생님의 자리가 있다고 한다.(이 사진을 보고 만화에서 실제 묘지를 거의 흡사하게 재현했음을 알았다.)
작가의 일기에 대해 언급되는데 한번 읽어봐야겠다. 당시 신문에 연재되었는데 인기였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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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출처:엽서사진- 블로그petersuni, 서재와 묘지사진-Dark Ride of the Glasmo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