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엄마는 12형제 중 부지런하고 책임감 강한 둘째였다. 엄마는 어린 시절을 회상하며  내게 이렇게 표현한적이 있다 ˝아침에 눈을 뜨면 아이가 태어났어˝ 엄마는 태어나는 동생들을 마치 자기 자식인것처럼 키워내야했고 꽤 오랜 시간 그런 역할을 거듭했던것 같다. 지금도 나머지 형제들이 엄마를 자기 엄마처럼 챙기고 사랑하는것을 보면 어렵지 않게 짐작이 된다. 질병등 여러 이유로 몇몇은 살아남지 못했고 그럼에도 형제가 많아 항상 부족한 먹거리에, 물도 길어오던 시절이라 사는게 무척 힘들었다고 내게 자주 이야기했다. 그래서 엄마는 자식을 많이 낳고 싶지 않았다. 나 하나를 낳고 더는 안낳기로 결정했고 나는 아주 어릴땐 그점이 못마땅했지만 혼자가 편해지자 그 선택에 항상 감사했다. 그리고 나는 아예 아이를 낳지 않았다.

아이를 갖지 않는 선택을 주변인들에게 또는 내 이름도 잘 모르는 사람들에게까지 인정받는데는 꽤 오랜 시간이 필요했다. 아예 결혼조차 하지 않던, 믿었던?친구마저 급속으로 결혼을하고 돌을 맞자 친구 따라 강남가볼까 생각을 해본적도 있었다. 그러나 엄마의 고단했던 삶과 딸 하나를 낳았음에도 자유롭지 못했던 너무 애쓰는 삶을 바라보면서 결국 나는 나 하나 감당이나 잘하자라는 결론에 이르렀다. 그래도 아이들을 좋아하고 아이들도 나를 무척 따르는 탓에 학원에서 아이들을 가르치고 함께 놀았던 때가 직업생활중 가장 보람있고 행복했다. <다섯째 아이>를 읽으며 이런 나와 전혀 반대의 선택을 한 여성의 삶을 들여다본다. 첫 아이를 낳은 후 몸을 다 추스릴 시간도 없이 그녀는 둘째를 낳고 셋째를 낳다가 결국 다섯째를 낳는다. 마치 엄마에게 들었던 외할머니의 출산 이야기 같았다. 소설 속에서 첫 아이가 1966년생 생이었으니 이른바 베이비 붐 시대이긴 한데 이 부부 주변에서도 두 사람의 목표인 자녀8의 계획에는 고개를 절레절레 흔드는 분위기다. 그래도 그들은 다섯째 아이의 문제가 생기기까지 고집을 꺾지 않았다. 


그들은 유모를 찾을 수가 없었다. 유모들은 모두 아기가 하나 또는 그저 둘 정도인 가족들과 외국으로 가기를 또는 런던에 살기를 원했다. 이 작은 마을에서 애가 넷에다 또 하나가 더 생길 예정인 집은 모두들 마다했다. p.53


유모들도 마다하는 이 많은 아이들을 해리엇이 계속 낳을 수 있었던건 해리엇의 엄마인 도로시가 육아를 거의 담당해주었기 때문이었다. 만일 도로시가 그렇게 돕지 않았다면 해리엇이 다섯이나 낳을 생각을 할수나 있었을까? 마침 해리엇은 다섯째를 가졌을 때 지친 엄마에게 사실을 알릴 수 없었고 그러다 보니 처음으로 네 아이를 홀로 건사하며 임신으로 인한 고통까지 감내해야만했다. 거듭된 출산과 임신의 반복으로도 많이 지쳐있던 그녀는 뱃속의 아이를 끔찍하게 생각하게된다. 이전에는 느끼지 못했던 엄청난 발길질과 그로인한 말로 표현못할 통증으로 점점 그녀는 고립감을 느끼고 내부의 고통뿐 아니라 그걸 이해하지 못하는 외부의 시선과도 싸워야 하는 긴 시간을 보낸다. 그리고 태어난 다섯째 아이 벤은 넘치는 힘에 악의로 가득찬 괴물과 같았다. 집안의 분위기는 갈수록 어두워진다. 


어느 날 아침 해리엇이 애들에게 줄 아침을 준비하려고 내려와 보니 개가 부엌 바닥에 죽어 있었다. 심장마비인가? 그녀는 갑자기 의심이 들어 벤이 자기 방에 있는지 보려고 달려갔다. 그 애는 침대 위에 웅크리고 있었다. 그녀가 들어가자 그 애는 그녀를 쳐다보고는 소리없이 이를 다 드러내고 웃었다. p.84


읽는 내내 긴장을 늦출수가 없었다 벤이 또 어떤 일을 벌일지 두려움에 떨면서 페이지를 넘기고 넘겼다. 
그는 분명 악의에 차 있으며 그것은 누구보다 자신의 엄마에게 향해 있는 듯 보였다. 분명 다른이들처럼 그를 두려워함에도 동시에 가장 그를 안타까워하는 엄마를 말이다. 과연 이 모든 일의 원인은 무엇일까?

그리고 벤은 이 모든 상황을 어떻게 바라볼까? 타자의 시선들을 중심으로 서술되어 그의 마음이 너무나 궁금했다. 하지만 어느순간 이건 작가에 의해 의도된 것이란 생각을 했다. 상대가 우리와 다를때, 진심을 알수 없을때 우리는 더욱 그것에 집중하고 또는 두려움을 느낀다. 벤을 낳기 전 너무나 평화롭게 느껴지던 가족들과 친척들의 모습은 이후 급변하며 여러가지 철학적인 질문들을 낳는다. 세상은 규칙을 만들고 일정한 틀에 맞춰 사람들이 살아가도록 획일화한다. 거기서 벗어나는 것들은 쉽게 권리를 침해당하고 때로 배척당한다. 우리가 추구하고자 하는 것은 과연 무엇일까? 다수의 만족과 안정을 위해 소수는 어떤 희생을 치러야 하는 걸까? 도리스 레싱은 이 소설을 통해 불편한 질문을 던지는 것 같다.


어느 날 그녀는 그 애를 잡으려고, 빵빵대는 차들이나 경고하는 사람들의 비명을 무시하고 신호등을 건너는 뭉퉁하게 웅크린 작은 모습만 보면서 1마일 이상 뛰었다.(...)뭔가 끔찍한 일이 일어나기 전에 그 애를 잡으려고 결사적이었다. 그러나 마음속으로는 오, 그애를 치어요, 제발, 그래요...라고 기도하고 있었다. p.85






그녀는 작가의 사회적 책임감을 강조하면서 소설가의 가장 중요한 공헌은 우리가 자기 스스로를 다른 사람이 보는 시각으로 볼 수 있게 해 준다는 점이라고 말한다. p.190, 레싱의 생애와 작품세계 중에서.









단지 군침만 도는 원서. 재밌겠...

  






다섯째 아이의 후속작 '세상 속의 벤'






읽어보고 싶은 그녀의 작품들

  


  


  





댓글(18) 먼댓글(0) 좋아요(5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21-12-28 21:2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1-12-28 21:29   URL
비밀 댓글입니다.

새파랑 2021-12-28 21:26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이제는 도리스 레싱 전작 이군요~!! 저는 도레스 레싱 책은 이 책만 읽었는데 좀 많이 무거워서(?) 다른 책을 볼 생각이 안들더라구요. ˝벤˝의 잘못이라고 하기에는 뭔가 아닌거 같고...

미미 2021-12-28 21:59   좋아요 6 | URL
뒤에 해설을 읽어보니 작가의 의도를 조금더 이해할 수 있었어요. 여성의 삶에 관한 부분 때문에 제가 이해하기 수월했을 수도 있어요 짧은 작품이지만 어떻게 다 담겼지? 의문이 들 만큼 많은 것들이 담겨있는 듯 느껴져 더 감동적이었어요ㅠ

서니데이 2021-12-28 21:38   좋아요 6 | 댓글달기 | URL
도리스 레싱의 <다섯째 아이>네요. 작가 검색을 해보니, 작가가 1919년 출생이었어요. 노벨상 수상소식도 기억하고, 최근에 나온 단편집도 생각나는데, 1919년을 들으니 갑자기 낯선 시대 같았어요.
잘읽었습니다. 미미님, 좋은 밤 되세요.^^

미미 2021-12-28 21:44   좋아요 6 | URL
1차 세계대전 직후?고 우리 독립선언한 해네요!
해설을 읽다가 마지막에 노벨상수상작가라고해서 여러모로 수긍이 갔어요.
서니데이님도 굿밤 되세요🥰

페넬로페 2021-12-28 22:15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아, 85페이지의 구절이~~ ㅠㅠ
그 어떤 창조라도 책임이 뒷받침 되어야하는데 그것의 한계도 있으니 참 아이러니합니다.
이 책 읽기 전에 뭔가가 이해될듯 해요~~

미미 2021-12-28 22:23   좋아요 5 | URL
85무섭고 안타깝죠ㅠㅠ 소설의 줄거리는 어쩌면 아주 단순하고 스릴넘치는데 생각꺼리를 많이 던져줘서 더 좋았어요! 인물들의 심리변화를 따라가는 시선도 날카롭고요.😉

책읽는나무 2021-12-29 06:30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저는 이 책을 좀 오래전에 읽었었는데 저도 무섭게 읽었던 기억이!!!!ㅜㅜ
다섯째 아이를 괴물처럼 표현해서 정말인가? 그 정체를 알 수 없어하면서 막 읽어 내려갔던 기억도 떠오르네요. 알고 보니 아이가 adhd 증후군이었다는 이야기를 훗날 읽고.아~~싶긴 했었지만 그래도 그렇지!! 어떻게 그리도 끔찍하게 그려 놓았을까? 계속 갸웃!!! 헌데 시간이 많이 지났기에 나의 왜곡된 기억만 남아 있을 수도 있어 언젠간 다시 읽어보고 싶은 소설 중 한 권입니다.^^
도리스 레싱은 다섯째 아이만 읽었네요ㅋㅋㅋ
다른 소설도 저렇게나 많았다니....^^
미미님은 사랑스런 무남독녀셨군요??
저는 무남독녀라고 하면 왜 그리 부티나 보이던지??? 한 번 더 돌아보곤 하거든요.
미미님도 돌아보려니 아~~
프사를 한 번 더 바라보고 가겠습니다ㅋㅋ

미미 2021-12-29 09:00   좋아요 3 | URL
나무님도 이 작품 읽어보셨군요!! 벤의 입장을 모르니 더 무섭고도 슬펐나봐요. 벤 출생 후로는 내내 조마조마하며 읽었어요. 유사한 성격의 남자가 영국 감옥에 실제로 있다는데요(동물학대는 제외)톰하디 주연의 영화로도 나왔더라고요. 영화에선 그 인물만을 다뤘어요 (브론슨의 고백) 이 소설도 올해의 작품으로 추가 하려고 합니다.
무남독녀는 맞는데 그닥 사랑스럽지는 않았던것 같아요ㅋㅋㅋㅋㅋㅋ

coolcat329 2021-12-29 07:14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이 책 저도 무섭고 읽고 나서도 그 섬뜩함이 계속 남더라구요. 한 일주일은 계속 생각이...
<Ben , in the world>원서 사신걸로 알고 있는데 벤이 어떻게 살지...

근데 저는 왜 미미님이 아들이 한 명 있다고 알고 있을까요? ㅎㅎ
저혼자 상상했나봐요. ㅋ

미미 2021-12-29 09:03   좋아요 2 | URL
ㅋㅋㅋㅋ네, 덩치큰 아들이 있기는 하네요ㅋㅋ 해설에 조금 언급이 되는데 후속작은 벤이 집을 떠나 사람들에게 괴롭힘 당하는 이야기인가봐요.
이 책에서는 약간 우두머리 이미지가 보였는데...원서는 궁금해서 시도를 해보려고요. 완독은 모르겠지만ㅋㅋ😭

mini74 2021-12-29 08:31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저도 이 책 무서웠어요. 아이를 키우는 것에 대한 두려움. 케빈에 대하여 를 읽고 느낀 유사한 두려움 ㅠㅠ 12형제의 둘째라니 넘 힘드셨겠어요. 전 아이를 안았을때 오히려 무섭고 두려웠어요. 아이의 잘못이 엄마의 잘못인냥 죄책감과 두려움 사이에 낀 모습이 넘 와닿았던 책. 민음사에서 나온 책은 다 읽었는데 전 좋았어요 고양이 책도 좋고 *^^*

미미 2021-12-29 09:10   좋아요 3 | URL
미니님 좋으셨다니 민음사 책들도 꼭 다 읽어봐야겠어요~♡♡ 넷을 낳았을때 칭찬은 못들었는데 벤으로 인해 다들 자신만을 탓한다는 대목이 생각나요. 케빈에 대하여도 그런 느낌이었고요. 안그래도 엄마란 스스로를 먼저 탓하는데ㅠ 슬프고 여운이 많이 남는 작품이네요🥲

거리의화가 2021-12-29 11:30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미미님 저도 결혼은 했지만 아이는 갖지 않겠다 생각했는데 저와 비슷한 이유시네요. 엄마의 모습은 딸에게 여러 모로 많은 영향을 주는 것 같아요. 아이는 낳는 것도 어렵지만 키우는 건 더 책임감과 어려움이 따르잖아요. 그 시절 어른들은 너무 버거웠을 것 같습니다. 자신을 돌볼 새도 없이 나이가 들어버렸단 걸 느낄 때의 허망함과 씁쓸함.

미미 2021-12-29 11:42   좋아요 1 | URL
네! 나이들수록 엄마에게 영향받는 것들이 참 많다고 더 느껴요. 덕분에 페미니즘에도 관심을 갖게된듯 하고요. 부디 세대를 거듭할수록 여성들이 더 자유로워졌으면 좋겠어요.^^*

Yeagene 2021-12-29 12:4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이 작품과 영화<케빈에 대하여>를 많이 연관지어 얘기들 하더라구요.저도 이 작품 오래전에 장바구니에 담아두기만 했는데...^^;;;미미님이 잘 정리해주셔서 내년엔 꼭 읽어봐야겠단 생각이 드네요♡

미미 2021-12-29 13:07   좋아요 2 | URL
제 생각에도<케빈에 대하여>와 정말 비슷하고 또 어떤면은 다르기도해요. 다섯째 아이가 태어난 순간부터 급변하는 상황이 무섭게 앞쪽과 대비되고요. 심플하지만 강렬한 문장들로 역시 노벨상 받을만하다 감탄하게 만들더라구요~^^♡ 예진님도 경험해보시면 좋을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