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수첩 - 진실의 목격자들
PD수첩 제작진.지승호 지음 / 북폴리오 / 2010년 6월
평점 :
절판


 얼마 전 신문 기사(사실 어제 기사)를 봤는데, pd수첩이 거짓이라는 기사를 보았다. 그렇다고 해서 더 이상 이 책은 필요없게 되었을까? 그렇지 않다. 이 책은 이제 역사적 자료가 될 뿐만이 아니라 대한민국의 문제적 진실을 알 수 있는 하나의 것이다. 비록 거짓이라는 게 판명이 났다고 해도 말이다. 

 

 왜 pd수첩인가? 우리나라의 문제적 진실은 대부분 뉴스, 방송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그런데 그 뉴스를 편집하고 계획하는 사람은 모두 pd이다. 그리고 그 엄청난 프로그램을 입이나 머리속으로만 기억할 수는 없다. 그래서 pd들은 수첩 안에 진실을 기록해두었다. 그리고 그 기록은 하나하나 모여 소중한 수첩을 넘어, 하나의 책이 되었다. 이 책은 정치적으로 큰 문제가 있는 책이지만, 진실을 알려주기 때문에 묵인할 수 없다. 

 광우병 사태를 보라. 촛불시위를 보라. 그것에 대한 모든 기록이 이 책 속에 담겨 있다. 광우병 파동과 촛불시위는 특히 우리나라 최근 정치사에 큰 파동이었다. 물론 용산참사도 한 몫을 했지만 말이다. 

 하여튼 이 pd 수첩 속에 담긴 진실(이제 거짓이 되어버린 진실)을 읽다보면, 우리나라의 문제적이고 충격적인 진실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마치 문학처럼, 고발의 문학처럼, 우리나라의 잘못을 고발하는 이런 책이 있을수록 우리나라가 발전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 책은 더 이상 살아남을 수 없을 것 같다. 왜 이 책을 읽은지 일주일만에 그 기사를 보게 된 건지 원........ 참 운명 아니 세월이 참 야속할 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