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5기 신간 평가단을 모집합니다.

  

 •  서평단 도서 중 내맘대로 좋은 책 베스트 5  

  

 

 

 

 

  

 




 

 

 

  

 

 



구운몽도 -   김만중의 <구운몽>을 '구운몽도'를 통해 설명하고 있는 책입니다.  키워드 한국문화 시리즈 이기도 한데, 고전을 대하는 관점을 살짝 달리해서 또 다른 멋과 맛이 느껴지게 한다는 점이 기억에 남는다. 모든 것이 빠르게 변화하는 현대 사회 일수록 우리 것에 대한 이해가 우선 되어야 할 것이고, 새로운 해석이 나오는 것 또한 반가운 일입니다.     

 빵과 자유를 위한 정치 - 역사적으로 정치인들이 국민을 위해 해줄수 있는 가장 큰 역할이야말로 백성들의 배를 불리고 마음을 평안하게 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돌이켜 보니 역사와 정치사의 핵심을 이루는 것이 빵과 자유를 쟁취하기 위한 투쟁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듯 하네 국민의 정부, 참여정부를 비롯해서 MB 정권에 대한 냉철한 비판과 함께 우리 정치의 나아갈 길에 대해 깊이 공감하면서 읽은 책입니다.  

쉘 위 토크 -  모든 일을 도모하는 것은 대화에서 시작합니다. 그리고 서로 의견이 맞지 않는 사람들이 하나의 의견을 도출해 내는 과정 또한 '대화'를 통하지 않고서는 해결되지가 않습니다. 우리 사회 각계각층의 인사들이 저마다의 위치에서 현재 우리 사회에 대해 논하고 상생하는 방안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서로를 이해하고자 노력하고 서로의 의견과 존재를 인정하는 사회, 대화의 힘은 우리가 상상할 수 있는 것 그 이상입니다.      

천재들의 도시 피렌체 - 피렌체가 천재들을 사랑한 것일까요, 아니면 천재들이 피렌체를 사랑한 것일까요? 유럽의 중심이자 가장 아름다운 문화의 꽃을 피운 도시 중 한 곳인 피렌체와 천재들의 이야기, 참으로 흥미로운 주제입니다.

밥상혁명 -  (아래 내용 참조) 

 

•  서평단 활동시 가장 기억에 남았던 책과 그 이유      



  

 

 

 

 

 
과학 기술의 발달로 엄청난 문명의 혜택을 누리면서도 정작 먹거리 만큼은 불안해하며 살아야 하는 현실이 안타까운 요즘입니다. 먹는 것은 삶을 영위하는데 있어서 기본이 될 뿐만 아니라 개인과 개인, 국가와 국가간의 경제활동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지요. 밥상혁명을 통해 먹거리의 안전을 수호하고 수확한 자가 보다 정당한 댓가를 받을 수 있는 세상이 되기를 꿈꾸어 봅니다.       


 
•  서평단 도서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책속에서 한 구절  

"지난 세기 우리는 시장에서 단돈 100원이라도 깎는 주부를 보면서 '알뜰 주부'라고 칭송했다. 그러나 이번 세기는 달라져야 하지 않을까? (남녀를 막론하고) 좋은 먹으거리를 제값에 사는 이들이야말로, 자신은 물론이고 가족, 사회, 더 나아가 지구를 지키는 파수꾼으로 칭송을 받으리라. (p.26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