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뿔 - 이외수 우화상자
이외수 지음 / 해냄 / 2009년 12월
평점 :
품절




 

 한동안 기승을 부리던 추위가 어제, 오늘에서야 잠시 수그러드는 것 같네요. 올 겨울은 '삼한사온' 이라는 겨울 날씨의 특징을 따르지 않고 제 멋대로 춥기만 한 것이 이상기온의 한 형태인가 싶어 괜시리 걱정이 됩니다. 그래도 가을엔 어김없이 낙엽이 떨어졌고 여름 한철 그렇게 울어대던 매미도 모두 사라지는 등 추위에 맞서 자연스럽게 변화하는 자연의 모습이 기특하기만 하지요. 
 

 <외뿔> 이 책은 '언어의 연금술사'라고 불리는 이외수님의 우화상자 입니다. 주인공은 짐승도 곤충도 아닌 물벌레 입니다. 호수 밑바닥을 기어다니는 물벌레 말입니다. 최근에 읽었던 <사부님 싸부님>의 주인공이 올챙이였다면 이번에는 올챙이보다 더한 미물인 물벌레가 주인공인 것입니다.

 

 물벌레는 자신의 외모에 열등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평생 바닥을 기어다녀야 하고 다른 물고기들의 밥이 되어야 하는 신세를 한탄하며 자신을 '조물주의 폐기물' 이라고까지 합니다. 열등감은 자기 비하를 낳고 자기 비하는 스스로를 고독에 빠뜨립니다. 결과적으로 열등감에 휩싸인 물벌레는 엄청난 고독에 사로잡히게 됩니다. 

 

 이 책은 저자의 다른 에세이와 마찬가지로 삽화와 여백 그리고 힘을 실어주는 문구들이 많은 작품입니다. 특히 물벼룩을 비롯해서 호수 속의 다른 생명체들이 툭툭 던지는 말들을 그냥 웃고만 넘길 수는 없는 문장이며, 미물보다 나을 것이 없는 인간들의 모습에서는 잠시 낯이 붉어지기도 합니다. 그리고 저자가 직접 등장하여 자신에 대한 세상의 편견에 대해 의견을 말하는 부분이 나오는데 확실히 웃기면서도 단호했습니다. 

 

 오늘날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는 그 사람의 외모가 어떠한지 어떤 학벌을 가지고 있는지, 집안이 어떤지 등 겉으로 보여지는 것에 집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저자는 미물인 물벌레를 통해 외적으로 보여지는 것보다 내면적인 아름다움이 중요하다는 것을 일깨워주고 있습니다. 아무리 힘들고 어려워도 스스로에 대한 믿음 즉 사랑을 잃지 않고 내면을 채워가려는 노력을 멈추지 않는 한 '아름다운 사람'이라는 것을 말해주고 있는 것입니다. 

 

  

 

밑줄 친 문장들

 

 "좀도둑은 만 개의 자물쇠가 있으면 만 개의 열쇠를 필요로 한다. 그러나 큰 도둑은 한 개의 열쇠로도 만 개의 자물쇠를 열 수 있다. 깨달음이란 천지만물이 간직하고 있는 진리와 사랑의 알맹이를 한 개의 열쇠로 감쪽같이 도적질하는 일이다. (p.89)"

 

 "세상과 타협하는 방법도 아름다움과는 거리가 멀고, 세상와 절연하는 방법도 아름다움과는 거리가 멉니다. 세상과 조화하는 방법은 어떨까요. 조화로움이 곧 아름다움이니까요. (p.165)"

 

 "천하만물을 아름답게 보는 눈을 가지게 되면 천하만물을 사랑하는 눈도 가지게 되리니 그때는 천하만물이 어디로 가는지를 절로 깨닫게 되리라. (p.36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