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 진단서 - 요리책에는 절대로 나오지 않는 식품의 모든 것
조 슈워츠 지음, 김명남 옮김 / 바다출판사 / 2009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요리를 잘 하지는 못하지만 요리책과 음식을 만드는 것에 관심이 많습니다. 아무리 바쁜 직장맘이라고 가족의 건강을 지키기위한 가장 기본적인 노력은 음식에서 시작한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아직은 어린 이유도 있겠지만 아이의 편식을 고쳐주기 위한 요리를 고민해 보기도 하고 최근엔 식재료를 통째로 먹는 '마크로비오틱'에도 관심이 생겼습니다. 조금 비싸긴 하지만 이왕이면 유기농이 좋겠고, 성장기 아이를 위한 고기도 중요하지만 과일과 채소가 우리 몸을 정화시켜준다는 생각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그런데 특정 식재료가 어떤 영양소를 가지고 있고 어떤 사람에게는 권장해야 하고, 어떤이에는 금해야 한다는 것에 대한 얕은 지식은 있는데 '성분'에까지 관심을 가지기에는 역부족이었던 것 같습니다.

 

 <식품진단서> 이 책의 저자는 요리전문가가 아니라 화학자입니다. '요리책에는 절대로 나오지 않는 식품의 모든 것' 이라는 문구처럼 식품의 화학 성분과 인체에 미치는 영향이라든지 식품첨가물에 대한 오해와 속설에 대한 이야기도 적혀있습니다. 그러고 보니 뉴스에서 외국의 식료품 가게를 비추는 장면이 나올때면 소비자들이 한자리에 우두커니 서서 식품의 성분을 꼼꼼하게 살펴보는 모습을 자주 보게 됩니다. 당뇨병이나 고혈압, 심장병 같은 만성질환이 있는 사람이라면 특히 더 주의해야 겠지만 일반인의 경우에도 유전자 변형 식재료로 만들었는지, 색소는 어떤 종류이며 방부제가 사용되었는지, 기타 첨가물에 대한 정보를 충분히 인지하고 구입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다시말해 모든 식재료에는 흔히 알려진 대로 '어떤 영양소가 잇고 어디에 좋다.' 라는 것 이상으로 고유한 성분이 있습니다. 이 물질들은 음식으로 섭취되었을 때 화학반응을 일으키게 되고 독성물질과 유익한 성분이 함께 우리 몸에 흡수되게 됩니다. 설사 독성물질이 있다고 해도 아주 미량이어서 인체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경우도 있고, 소량이라도 반드시 피해야 하는 것이 있게 마련입니다. 또한 비타민이나 우유, 달걀 같은 음식에 대해서는 '좋다' 혹은 '나쁘다'는 평이 엇갈리는 경우도 있는데 정보에 휩쓸리지 않으면서 소신있게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결과적으로 화학자가 말하는 식품이야기 라는 점에서 무척 흥미롭게 읽은 책입니다. 물론 처음 듣는 화학 물질이 있어서 어렵게 느껴지는 부분도 있고 앞으로 음식을 먹을 때 어떻게 적용해야할까 고민도 하게 되지만 안다는 것은 변화와 발전의 가능성을 의미한다고 믿기에 앞으로도 꾸준히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생각을 햇습니다. 식재료에 대한 불신이 어제 오늘의 이야기는 아닙니다. 최근에 '도시농업'이라고 가정에서 채소와 과일을 직접 길러 자급자족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습니다. 텃밭이 있는 사람들, 집안에 화단에 있는 사람들에 한정된 것이 아니라 좁은 아파트 공간에까지 먹거리를 키우는 것을 보니 대단하다 싶었지요. 식품이 가진 고유한 화학 성분은 어쩔 수 없다지만 기본적으로 먹거리에 대한 믿음 자체는 깨어지지 않는 사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