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부님 싸부님 1 - 이외수 우화상자
이외수 지음 / 해냄 / 200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독서를 즐겨 하는 사람은 물론이고 책을 잘 읽지 않는 사람이라 할지라도 '이외수'라는 이름 석자는 들어보았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요즘이야 작가들의 작품이 인터넷에 연재되는 경우도 있고 서점별로 작가블로그나 강연회 등을 통해 독자들과 소통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진 것이 사실이긴 하지만 이외수님은 어느덧 노작가라고 할 수 있는 연륜이 되셨습니다. 그럼에도 나이가 무색할 만큼 소통의 노력을 적극적으로 하시는 분이지요. 

 

 개인적으로는 2년전쯤 <하악하악>을 처음 읽었을 때 멍때릴 만큼 충격이었던 기억이 아직도 생생합니다. 서른 중반인 저도 잘 사용하지 않는 인터넷 용어를 너무자 자연스럽게 구사하시면서 일침을 가하는 문장을 쓰셨더군요. 말하고자 하는 내용은 충분히 의미심장 했습니다만 약간은 어색했던 점도 있습니다. 작년에 <청춘불패>를 읽으면서는 예전에 쓰신 글을 다시 다듬은 내용이어서 그런지 오히려 자연스럽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사부님 싸부님> 이 책은 1983년에 첫출간 되었던 책이라고 합니다. 무려 27년만에 새옷을 갈아입고 다시금 선을 보인 것이지요. 세월의 흐름에도 독자들에게 사랑받는 고전처럼 어찌보면 인간사 살아가는데 있어서 '지혜의 말'이라는 것이 큰 틀 안에서는 일맥상통바가 있게 마련인가 봅니다. 제가 읽은 이외수님의 산문집(에세이)의 특징은 글과 그림, 여백의 조화로움 이었습니다. 이번 작품도 귀여운 삽화와 여백이 부담을 덜어주더군요.

  

 사람이란 본시 동물들 중에서도 가장 으뜸이라는 생각이 있기 때문에 다른 동물들을 무시하는 마음이 있는 것 같아요. 그러니 짐승과 나무들을 함부로 하고 심지어는 자시기 사는 주변 환경조차 훼손하겠지요. 그런데 이 책의 주인공은 바로 미물 취급을 받는 올챙이가 주인공 입니다. 그러니까 강원도 두메산골의 작은 웅덩이에서 어느 청개구리 부부의 513남 412녀 중 막내로 태어난 올챙이지요.

 

 이 올챙이는 다른 형제들과 달리 하얀색입니다. 그리고 색만 달랐던 것이 아니라 형이상학적 사고를 하여 자신의 존재와 우주 만물에 대한 깨우침을 얻고자하는 마음이 있었던 것이지요. 그래서 결심합니다. 자기가 사는 곳을 떠나 바다로 가겠다고 말입니다. 하지만 여행중에 만났던 수많은 수중생물들 중에서 바다에 대해 아는 이가 아무도 극히 드물 뿐더러 이따금씩 얻게되는 정보조차 궁금증을 채워주기엔 미흡합니다. 게다가 이 올챙이를 '싸부님'이라 부르며 따라 나선 또 다른 올챙이가 있으니 책임감도 무시하지는 못하겠지요.

 

 올챙이들은 수중 생물들의 복잡 미묘한 사연에 얽히기도 하고 인간들에 대한 이야기도 듣게 됩니다. 잘난척 하는 인간들이 물 속 생물들에게는 어떻게 비치는지, 마치 맑은 호수에 얼굴을 비춰보는 것 처럼 부끄러운 장면들이 많습니다. 무엇보다 인간들이 얼마나 자기중심적인 생각을 하는지 말입니다. 올챙이들을 미물이라 여기는 만큼 올챙이도 인간들을 불쌍히 여긴다는 사실이 씁쓸하더군요.   

 

 개인적으로는 올챙이가 처음 소개되고 얼렁뚱땅 싸부님이 되는 과정이 재미있어서인지 1편이 더 끌립니다. 그렇다고 반드시 1, 2편을 연속으로 읽어야 한다는 것은 아닙니다. 올챙이와 수중 생물들의 입을 통해 말하고자는 하는 것은 한 문장, 한 단락이 연결되는 듯 하면서도 매듭이 지어지기 때문입니다. 무엇보다 불가능할 것 같은 꿈, 바다를 향하는 두 올챙이의 모습을 보면서 인간이라는 이유로 안주하고 열정 없이 살아간다면 이상을 가진 올챙이 보다 못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부디 이 책을 헛읽지 않았기를 바랄 뿐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