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고픈 여우 콘라트
크리스티안 두다 지음, 율리아 프리제 그림, 지영은 옮김 / 하늘파란상상 / 2009년 12월
평점 :
품절





 

 어느 숲 속 호숫가에 알을 품고 있던 오리가 있었어요. 그 숲에는 배고픈 여우 콘라트도 살고 있었답니다. 어느날 엄마 오리는 여우가 다가오는 것을 보고 달아나 버렸고, 콘라트는 엄마 오리가 남겨둔 알을 가지고 집으로 돌아왔어요. 처음엔 오리 알 볶음이라도 해 먹을 생각이었는데 알에서 아기 오리가 태어났답니다. 콘라트의 뱃속에서는 '꾸루륵!' 소리가 났고 아기 오리는 그 소리가 맘에 들었는지 "엄마, 엄마!" 라고 소리 쳤어요. 콘라트는 자신을 '아빠' 라고 가르쳐 주고는 아기 오리에게 로렌츠라는 이름도 지어 주었어요.       



 


 

 콘라트는 아빠라고 부르며 따르는 아기 오리를 도저히 잡아 먹을 수가 없었어요. 콘라트는 허기가 느껴질 때마다 오리를 요리하는 방법을 상상하면서 배고픔을 참았고, 로렌츠는 더이상 꾸르륵 소리에 대해 묻지 않았어요. 배고픔을 참는 것은 힘이들지만 아기 오리 로렌츠와 함께 있는 시간은 너무나도 행복했답니다. 로렌츠는 엠마라는 오리를 만나 사랑에 빠졌고 콘라트는 로렌츠가 엠마와 헤어졌을 때 엠마를 잡아 먹을 수 있다는 희망을 잠시 품기도 했어요. 하지만 로렌츠와 엠마는 서로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함께 살기로 해요.  



 

 

 로렌츠와 엠마의 아기 오리들은 새로운 오리들을 만나 다시 아기 오리를 낳고 그 오리들이 다시 오리를 낳고... 숲은 얼마 지나지 않아 오리들로 가득 찼어요. 콘라트는 아이 오리들을 진심으로 사랑했고 언제나 함께 놀아주었어요. 콘라트의 뱃속에서는 여전히 꾸르륵 소리가 났고 아기 오리들도 꾸르륵 소리를 따라했어요. 숲 속의 다른 동물들은 그 소리가 무서워서 피해다녔지만 오리들에게는 마냥 즐거운 소리였답니다.

 

 그림을 살펴보면 숲을 표현할 때는 패브릭 느낌이 나서 편안하고 안정된 느낌이 드는 반면에 콘라트의 캐릭터에는 까칠한 속마음과 갈등하는 마음이 표현된 것 처럼 선이 굵고 색감도 강해요. 때론 스케치한 선이 그대로 드러나 보이기도 해서 예쁜 그림이라는 생각보다는 실험적이고 독특한 느낌이 드네요. 책을 읽다보니 쑨칭펑의 <여우가 오리를 낳았어요> 라는 그림책이 생각나더군요. 울 아들이 유아기 때 엄청 좋아했었거든요. <배고픈 여우 콘라트>는 내용면에서 비슷한 듯 하면서도 전혀 다른 느낌이에요. 상대적으로 글밥이 있는 편이고 내용면에서도 깊이가 있답니다.

 

 아이들에겐 아직 이해시킬 수 없는 부분이기도 하지만 여우가 오리를 잡아먹는 것은 자연스러운 것이에요. 단지 여우는 강한 발톱을 가졌고 오리들은 약한 존재들이니 안타깝게 느껴지는 것이죠. 짐승들만 그런 것이 아니라 사람도 '배고픔'을 참는 것만큼 힘든 것은 없답니다. 식욕은 생명체가 살아가기 위해서 본능적으로 느끼는 감정으로 가장 강력한 욕구이기 때문이에요. 엄마 오리와 친구가 되고 싶었던 콘라트는 얼떨결에 아기 오리의 아빠가 되었고 아기 오리를 진심으로 돌봐줍니다. 어찌보면 위험에 노출된 오리 만큼이나 끊임없이 배고픔과 싸워야 했던 콘라트도 불쌍한 상황이지요.  

 

 다행인 것은 콘라트가 아기 오리와 함께 한 시간은 배고픔을 이길 수 있을 만큼 행복했다는 사실이에요. 배고픔을 잊는 다는 것이 순간적인 만족이라면 로렌츠와 로렌츠의 아기 오리들과 함께 한 시간은 그 이상의 기쁨이었지요. 숲은 오리들로 가득 찼고 콘라트의 기쁨도 커져만 갔어요. 콘라트의 이야기를 통해서 내 아이도 깨닫게 되기를 바랍니다. 더 큰 것을 얻기 위해서는 현재의 유혹과 고통을 견디어야 한다는 것을 말입니다. 그리고 평생 꾸르륵 소리를 내면서 살았던 콘라트 덕분에 이렇게나 많은 생명들이 탄생했으니 정말 보람있는 일이겠지요.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