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인4색 편식잡는 엄마표 건강 레시피 - 먹지 않는다고 싸울 필요없는 마법레시피
김성희 외 지음 / 웅진웰북 / 2009년 11월
평점 :
절판


 


 

 태어나 유아기 때 부터 편식없이 밥 잘 먹는 아이가 있을까요? 신기하게도 아이들이 먹지 않으려는 음식은 대부분 채소류를 비롯한 파, 당근, 양파, 마늘 등과 같이 비슷한 범위안에 있어요. 울 아들도 어릴적에 편식이 심해서 양파를 볶아 밥 속에 숨겨서 떠먹인적이 있었는데 한참동안 삼키지 않고 입을 오물오물 거리면서 작은 손가락으로 끄집어 내더군요. 아무리 내 새끼지만 그땐 얄밉기도 하고 속도 많이 상했어요. 그런데 조금만 생각해보면 편식하는 아이만 탓할 것이 아니더라구요.

 

 저의 어린시절만 해도 모든 음식을 골고루 먹었던 것은 아니거든요. 제가 아이를 혼내키고 있으면 친정엄마가 혀를 끌끌 차면서 저를 닮아 그렇다고 말씀하세요. ^^;; 문제는 얼마만큼 아이의 입맛에 맞추어 음식을 만들어 내느냐에 달렸다는 것이지요. 그 시절엔 할머니, 할아버지, 고모, 삼촌까지 너무나도 많은 식구들이 한 지붕아래 살았었기 때문에 도저히 아이들을 위한 음식을 따로 장만하지 못하셨다고 해요. 요즘은 엄마들이 조금만 신경쓰면 아이의 입맛에 맞춘 레시피들을 쉽게 접할 수 있지요. 필요한 것은 관심과 사랑 이 두가지면 충분한 것 같아요.

 

 <4인4색 편식잡는 엄마표 건강레시피> 인터넷을 뒤지면 쉽게 구할 수 있는 것이 레시피인데도 이상하게도 요리책에 욕심이 나요. 특정 음식 한 가지에 대해 검색한다면 인터넷이 편하지만 요리에 자신이 없는 분이나 체계적인 실습, 계획적인 식단을 짜고자 한다면 확실히 책을 보고 연구하는 것이 도움이 된답니다. 특이한 것은 4인의 저자가 공저한 요리책이라는 점인데 요리 전문가들 이라서 그런지 비슷한듯 하면서도 색다른 느낌이 나요. 아이들을 위한 레시피인 만큼 한 끼 요리 뿐만 아니라 간식도 함께 소개하고 있어서 좋아요.

 

 편식을 극복하고 영양만점의 요리를 만들어 낸다는 점에서 간혹 생각지도 못했던 비법이 나오기도 하는데 감자를 오븐에 구워 과일 소스에 찍어먹게 한다든지 떡볶이에 돼지고기나 베이컨을 넣은 것도 좋았어요. 매운맛을 싫어하는 아이를 위한 우유떡뽁이는 정말 파격적이란 생각이 들더군요. 김밥류도 아이들이 좋아하는 음식이죠. 베이컨이나 치즈, 멸치, 젓갈 등 원하는 재료를 김밥에 넣기만 하면 김밥의 이름이 바뀐답니다. 여러가지 재료를 갈아서 전을 부치거나 볶음밥을 이용하는 것은 편식을 바로잡는 가장 보편적인 방법이지만 요리법을 조금만 바꾸어도 색다른 맛이 나요. 

 

 아이들에게 음식을 먹는다는 것은 두뇌와 체력에 엄청난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일과랍니다. 그리고 식욕은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 중에서서 생존과 관련된 매우 강력한 욕구이지요. 입맛에 맞지 않는 것을 억지로 강요하거나 식사 시간을 편안하게 만들어주지 못한다면 욕구를 충족시킬 기회를 박탈하는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음식은 냄새, 모양, 맛으로 결정된다고들 하는데 개인적으로는 이 모든 것에 앞서 엄마의 정성이라고 생각해요. 학습지 광고에 보니 '엄마는 최고의 선생님' 이라는 카피가 있더군요. 우리 아이들에게 엄마는 언제나 '최고의 요리사' 라는 점도 잊지 말아야 겠어요. 이 책은 엄마의 자존심을 지켜주는 비법이랍니다. ^^ 



댓글(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09-12-30 15:5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9-12-30 16:48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