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가슴이 뜨거워져라 - 열정 용기 사랑을 채우고 돌아온 손미나의 부에노스아이레스
손미나 지음 / 삼성출판사 / 2009년 11월
평점 :
품절





 

 아직은 내게 작가라는 명칭보다 아나운서로 더 친숙한 방송인 손미나의 여행기다. <스페인 너는 자유다>, <태양의 여행자 - 손미나의 도쿄 에세이>에 이어 이번이 세 번째라는데 어쩌다 보니 이번 작품이 첫만남이 되었다. 요즘들어 연예인을 비롯해서 대중들에게 잘 알려진 방송인들이 책을 내는 경우가 많다. 에세이가 가장 흔하지만 자신의 취미를 살려서 사진에 관한 책을 낸다든지 패션 노하우를 기록한 책도 있고 심지어 소설을 쓰는 이들도 있다. 연예인 이라고 해서 방송만 해야 한다는 생각은 없다. 그러니 책을 내지 못할 이유도 없는 것이다.

 

 다만 여행서의 경우는 여행 경비를 지원받는 경우가 흔하다는 이야기를 들은터라 선입견이 있었다. 여행을 위한 여행이 아니라 책을 내기 위한 여행이라는 점에 대한 불편함 이랄까. 그런 이유로 이름이 알려진 이가 쓴 여행서는 읽지 않았다. 방송인 손미나의 경우는 그녀가 직접 번역한 <엄마에게 가는 길>을 읽으면서 생각이 바뀌었던 계기가 되었다. 스페인 양부모의 보살핌을 받으면서 자란 인도인 입양아가 친부모를 찾기위해 인도를 여행하는 과정을 그린 실화였는데 번역가로서 무척 훌륭했다는 생각을 했었다. 

  

 한 때, 아르헨티나는 세계적으로 부유한 국가였다. <엄마 찾아 삼만 리>라는 동화에서 주인공 마르코의 엄마가 돈을 벌기 위해 떠났던 도시가 부에노스아이레스였다는 것을 확인해 주니 기분이 새로웠다. 이탈리아 뿐 아니라 수많은 유럽인들이 꿈을 이루기 위해 아르헨티나로 몰려들었다. 언어와 문화가 다른 다양한 나라의 사람들이 모여 살다보니 갈등이 생기게 되고 결과적으로 아르헨티나의 이민 정책이 실패하면서 경제가 어려워 지게 되었다고 한다. 하지만 경제적인 어려움에도 아르헨티나는 여전히 열정이 넘치는 곳이다.

 

 여행의 묘미는 예상치 못했던 만남과 사건, 사고일 것이다. 책 읽는 내내 어쩌면 이렇게도 운이 좋은가? 이렇게도 많은 사람들이 저자와 친구가 되고 길을 안내해 주고,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가 싶어서 부럽고도 신기했다. 전혀 예상치 못한 장소에서 골든벨 스타 수영이를 만난 일이나 안데스 인디언 총각을 만났던 일, 화석을 찾아다니는 가우초 일행과 동행한 일, 빈민촌의 스타와 친구가 되고 탱고를 배우고 아르헨티나 방송에도 출현한다. 중간에 가방을 분실해서 귀중한 자료를 잃어버린 것은 안타깝지만 소중한 친구를 얻은 것은 더욱 의미있다고 하겠다. 

 

 <다시 가슴이 뜨거워져라> 이 책을 펼치면서 아르헨티나하면 가장 먼저 무엇이 떠오를까 손꼽아 보았다. 가장 먼저 축구와 '애비타', 탱고다. 이 세 가지의 공통점은 '열정'이다. 남미의 다른 나라들이 그런 것처럼 아르헨티나도 뜨거운 기운으로 넘쳐난다. 저자는 여행을 결심했던 당시를 회상하면서 인생에서의 큰 도전과 좌절을 동시에 경험하고 있던 때라고 했다. 어찌보면 여행만큼 스스로를 돌아볼 수 있는 좋은 기회는 없을 것이다. 아르헨티나에서 보냈던 시간은 힘겨운 삶을 이겨낼 힘을 주었고 그녀에게, 독자들에게 가슴을 덥히는 소중한 시간이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